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사드 보복에 비상걸린 韓]주중韓대사관 "우리기업 부당한 차별대우 받지 않도록 대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 정부가 현지에 진출한 롯데그룹에 대해 세무·소방·위생·안전 등 전방위적 조사에 나선 가운데 주중한국대사관 측이 대응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중한국대사관 관계자는 2일 "롯데그룹에 대한 중국 정부의 '동시다발적'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대사관에서는 우리 기업이 부당한 차별적 대우를 받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응책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기서 '동시다발'은 롯데에 대해 소방, 위생, 세무 등 다방면의 조사가 이뤄진다는 의미"라면서 "다른 기업을 포함한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중국 외교부는 롯데그룹에 대한 당국의 조사와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의 관련성에 대해 인정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조사가 사드와 연관이 있느냐는 질문에 "상황을 알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관심이 있으면 유관부문(당국)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겅솽 대변인은 이어 "사드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매우 명확하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데 결연히 반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앞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일정이 진척되자 한국 연예인의 방송 출연과 공연을 차단하는 등의 강화된 한류 규제 조치를 내놓은 바 있다. 이어 이어 반덤핑 규제와 비관세 장벽, 통관심사와 품질관리 요건 강화 등을 통한 한국기업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