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서울시, 직장맘 위한 100가지 정보 전달…핸드북 제3판 배포

최종수정 2016.12.02 06:00 기사입력 2016.12.02 06:00

댓글쓰기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형식

서울시 직장맘지원세터의 외부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직장맘지원세터의 외부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는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2016 직장맘 핸드북' 제3판을 배포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핸드북은 일반적인 노동권 확보, 출산휴가·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일가족양립 관련 법·제도, 보육 관련 정보, 일자리·경력개발 등 개인적 고충 관련 연계정보 등 직장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3년 12월 핸드북 초판 발행 이후 지난해 9월 한 번 개정을 거쳐 제3판을 선보였다. 제3판은 새롭게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한다.

핸드북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시 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한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형식으로 이뤄져 있다. 직장맘들이 실제로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인 출산휴가·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와 일가족양립, 연차휴가·실업급여 등 노동권 확보, 아이돌보미 등 보육 그리고 개인적인 심리정서 등 분야별로 나뉘어 있다. 시에 따르면 직장맘이 궁금한 부분을 목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와 확인서, 고용노동부 통상임금 관련 지침 요약본,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 노동조합 설립신고서 등 주요양식 20가지와 직장맘 고충 해결을 위한 대처방법 및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포함돼 있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있다. 누구나 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원문 파일을 활용할 수 있다.
2012년 4월 문을 연 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적 고충)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 및 밀착지원 ▲서울시경력단절예방지원단 운영 및 제도개선 ▲직장맘에게 필요한 보육 정보 등의 종합연계정보 제공 ▲직장부모 커뮤니티 지원▲직장맘 역량강화 교육 ▲직장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핸드북, 사례집, 안내서 발간 등을 통해 직장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박종수 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이번 핸드북은 고충을 겪고 있는 직장맘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직장맘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