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김영재 봉합사' 도입에 압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등 보건의료단체연합 기자회견 통해 밝혀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박근혜 주치의'였던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이 이른바 '김영재 봉합사'를 두고 관계 직원들에게 '빨리 도입하라'는 압력을 행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민주노총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이하 서울대병원 노동조합)와 보건의료단체연합 등은 30일 서울대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의 직권남용과 부정청탁, 특혜부실연구용역 의혹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창석 병원장의 '김영재 봉합사' 도입 압력 행사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서 병원장은 지난 26일 기자회견에서 와이제이콥스 성형봉합사(이하 '김영재 봉합사')의 서울대병원 도입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어서 성형외과를 연결해 주었고 그것으로 끝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김영재 봉합사'를 서울대병원 의료재료로 등록한 것에 대해서도 "2016년 2월에 신청을 했고 3월 재료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며 "내가 병원장이 된 것은 2016년 6월"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사진=아시아경제DB]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등은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우리가 확인한 결과 서 병원장은 2016년 5월과 6월 서울대병원 성형외과에 '김영재 봉합사'를 빨리 등록하라고 여러 차례 압력을 넣었다"며 "서 병원장은 병원장 임명이 확정된 이후(5월 23일)에도 '김영재봉합사' 등록 압력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오병희 전 서울대병원장도 '김영재 봉합사'에 대해 서울대병원 의료재료 등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영재 봉합사'는 지난 해부터 서울대 성형외과에 샘플로 들어왔다. 오병희 전 서울대병원장도 '김영재 봉합사' 등록을 위해 올해 2월 성형외과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 시기는 2016년 임기가 시작되는 서울대병원장 공모 시기 직전이다. 즉 서창석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를 그만두고 서울대병원장에 출마를 결심해 오병희 전원장과 서울대병원장을 두고 경쟁을 벌이던 시기라는 것이다.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측은 "서울대병원장이 되기 위해 오병희 전 원장과 서창석 신임원장이 김영재에 대한 '특혜주기 경쟁'을 벌인 것은 아닌지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창석 원장이 김영재 씨를 서울대병원 외래교수로 임명한 것을 두고는 명백한 특혜라고 지적했다. 서울대병원장의 압력으로 김영재 봉합사가 도입된 후 김영재 씨는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외과 외래교수에 임명됐다. 이를 두고 서 병원장은 "중국인 VIP의 진료요청 때문"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측은 "'VIP 진료' 때문에 해당 전문의도 아닌 일반의를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그것도 성형외과가 아닌 외과 외래교수에 임명한 것은 전례가 없다"며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자격기준에도 위배되고 VIP 진료를 알선한 사람은 바로 와이제이콥스 대표인 박채윤 씨, 즉 김영재 씨 부인이었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보건의료단체연합 측은 "최근 드러나고 있는 서창석 병원장의 김영재 씨 관련 부정청탁과 직권남용에 대한 특혜제공, 부실하고 위험한 특혜 공동사업 수주 등은 관계자 모두가 철저한 조사와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서창석 병원장은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국립서울대병원장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서창석 병원장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