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잔병치레 많은 겨울, 면역력 높이는 3박자 ‘운동·숙면·음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면역력높이는 방법

면역력높이는 방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 콜린성 두드러기 등 온갖 잔병치레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이는 겨울철에 우리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인데 실제로 일본의 면역학자인 니카타대학교대학원의 아보 도오루 박사는 체온이 1도 떨어지면 체내 면역력이 30% 감소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 꾸준한 운동 = 꾸준한 운동은 체력을 증진시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너무 격렬한 고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높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을 할 때는 고강도의 운동을 짧은 시간동안 유지하는 것보단 저강도의 운동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이 더 좋다. 하루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약간의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법이다.

◇ 양질의 수면 = 수면을 취하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하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등 체온, 호르몬 합성, 면역반응에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즉 수면시간이 부족해지면 백혈구 세포와 세포의 상태 및 면역력 증강시키는 각종 화학 물질의 합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현재 미국수면재단(NSF: National Sleep Foundation)이 권장하고 있는 성인의 수면시간인 7~9시간을 최대한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면역력 높이는 홍삼 =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도 ‘홍삼’은 일본 가네코 심장병원 가네코 박사팀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 받은 바 있다.

연구팀은 병원에 근무하는 직원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을 먹인 뒤 독감에 대한 저항력을 살펴봤다. 그 결과 대조 그룹의 독감 비율은 73.3%에 달했으나, 홍삼 그룹의 독감 비율은 28.6%에 불과해 홍삼 섭취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러한 홍삼의 효능을 보다 온전히 누리려면 홍삼제조방식을 잘 살펴야 한다. 특히 홍삼을 초미세분말화한 뒤 홍삼분말을 제품화하는 ‘전체식홍삼’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전체식홍삼으로 만든 홍삼정, 홍삼엑기스 등은 버려지는 홍삼찌꺼기(홍삼박) 속 진세노사이드, 항산화 물질 등도 섭취할 수 있다. 홍삼찌꺼기가 남지 않는 전체식홍삼의 유효성분 추출률은 95% 이상이다.

추워진 날씨만큼이나 면역력이 뚝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그만큼 건강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겨울철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숙지하고 생활 속에서 틈틈이 실천하는 등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잊어선 안 된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