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로에게 듣는다]⑤도올 "朴 버티겠지만 이 싸움의 승자는 국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정권 4대강사업 등 재정 박살...최순실이 그대로 따라 한 것
이번 사태 어쩌면 축복일 수 있다...구조적 문제 개선·국민의식 성숙 계기로

[원로에게 듣는다]⑤도올 "朴 버티겠지만 이 싸움의 승자는 국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하야하지 않는다. 국회가 탄핵 절차를 밟아도 임기를 끝까지 채우려 할 것이다. 국민이 뽑아준 통치권자라서 그것이 적법하다고 여길 것이다. 오히려 하야를 외치는 국민이 자가당착에 빠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머릿속에서는 '달걀로 바위 치기'라고 한다. 하지만 지난 5일부터 토요일마다 광화문광장을 찾는다. 촛불에 담은 의지가 하늘에 닿길 소망한다. 도올 김용옥(68)이 부당한 사회에 맞서는 방법이다. 그는 시위에 익숙하다. 2006년 굴삭기 삽 안에서 새만금 방조제의 물막이 공사 재개를 반대했다. 2011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정부의 4대강 사업을 비판해 EBS 특강 방영이 갑작스레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흐름은 매번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도올은 후회하지 않는다. "양심에 따라 행동할 뿐이다. 아무리 억압하고 탄압해도 두렵지 않다. 내 밑천인 학문까진 빼앗아갈 수는 없으니까. 출세하고 싶은 욕망이 없어서 눈치 볼 일도 없다. 평생 진리를 추구하며 살 것이다."
이번 시위는 외롭지 않다. 26일에는 최대 300만명이 촛불을 들 전망이다. 그는 "퇴진은 정치적 해결로 이뤄지기 어렵다. 우리를 압제해온 모든 권력을 걷어낼 만큼 강력한 의지가 표출돼야 비로소 가능하다"고 했다. "더 많은 국민이 계약 위반을 주장해도 박 대통령은 지금과 같은 자세를 고수할 것이다. 그런데 언제 물러나느냐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국민 스스로 확립할 새로운 질서다. 우리 정치가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로 이어진다면 매우 특별하게 기억될 수 있다."

[원로에게 듣는다]⑤도올 "朴 버티겠지만 이 싸움의 승자는 국민" 원본보기 아이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혼탁해진 정국. 도올이 생각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부패의 대물림과 국민의 무관심이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사업 등 터무니없는 일들을 벌이고도 임기를 순탄하게 마쳤다. 나라 재정이 박살났는데 누구 하나 문제를 지적하지 않았다"며 "지금도 골프를 치며 행복하게 지낸다"고 했다. 도올은 "최순실이 이 모습을 그대로 배웠다. 박근혜 대통령 재임 기간 방대한 규모로 국정을 흔들어도 괜찮다는 확신이 섰을 것"이라며 "국민이 감시 체계를 갖출 수 있었지만, 대다수가 툭하면 반공 이념에 사로잡혀 사기를 당했다. 특히 새누리당이 많이 악용했다"고 했다.

그는 "캄캄한 정국을 타개하는데 남북문제 해결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만큼 중요하다"고 했다. "남북관계가 막힌 우리 경제는 희망이 없다. 북한을 세계시민으로 끌어내는 국민발안제가 필요하다"면서 "북한을 악의 축으로 생각하지 않으면서 미국을 설득하는 아량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도올은 이어 "군사적 대치 상황을 피하려면 중간자가 되어 도널드 트럼프 정권에 이해를 구해야 한다"며 "대립의 분위기를 분산시키면서 자연스럽게 뇌관을 없애야 우리나라를 주축으로 동북아시아 경제 전체에 생기가 돌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구상에도 변수는 있다. 경제 부활과 위상 회복을 내걸고 아베노믹스를 펼치는 일본이다. 도올은 "아베 신조 총리와 자민당의 적극적인 정책이 우리나라의 먹거리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아베도 시행착오를 겪으며 세계에서 인정받는 지도자로 자리매김했다"고 했다. 그는 "이런 긴박한 상황에서 최순실 게이트가 터졌다. 긴박한 세계정세에서 5~10년 후퇴하게 생겼다"고 했다.

[원로에게 듣는다]⑤도올 "朴 버티겠지만 이 싸움의 승자는 국민" 원본보기 아이콘

도올은 야당의 각성도 강조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14일 청와대에 독단으로 제안했다가 철회한 영수회담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번 촛불 시위는 정당이 주도하거나 유도하지 않았다. 국민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모인 것이다. 어느 누구도 이 흐름을 대변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새로운 결합을 시도해야 할 때"라면서 "겸손한 자세로 대중의 마음을 읽으며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했다.

도올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어차피 이 싸움의 승자는 국민"이라고 했다. 그는 "청와대는 마땅히 내놓을 해결책이 없지만, 국민은 대립이 격렬해질 경우 조직적 파업 등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며 "이미 대다수 국민이 대통령을 부정하고 있다. 이런 정국이 지속된다면 박 대통령은 버틸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그 이후 국민의 자세"라며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하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정부 조직과 대기업, 언론 등이 뼈저리게 반성하고, 국민 모두가 경각심을 가져야만 희망에 다가갈 수 있다. 어쩌면 이번 사태는 축복일 수 있다.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들이 개선되고, 국민의 의식마저 성숙한다면 이보다 좋은 경험이 또 어디 있겠는가."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