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충격]모기지 금리 4%대 급등…美 부동산시장 '공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미국 제 45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사진)가 약 1조 규모의 SOC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트럼프판 뉴딜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미국 제 45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사진)가 약 1조 규모의 SOC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트럼프판 뉴딜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기대감에 채권금리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동반상승하자 미국 부동산 업계가 울상이다.
CNBC방송은 30년 만기 모기지 금리가 평균 4%를 넘어서면서 부동산 시장에 패닉이 확산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트럼프 당선 이전과 비교하면 평균 0.5%포인트 이상 급등한 것이다.

시장 참가자들은 내년 중순쯤에야 모기지 금리가 4%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상승세가 가파르다. 이는 모기지 금리가 미국 국채 수익률에 연동되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채권시장에서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국채 수익률은 지난 13일(현지시간) 1년만의 최고치로 뛰어올랐다.
하지만 트럼프발(發) 자금이동은 모기지 시장에는 독이 될 수 있다. 그동안 낮은 금리의 모기지 덕에 상승했던 부동산 시장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CNBC는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의 모기지 대출 금리로 인한 집값 상승 속도가 임금ㆍ취업률 상승 속도보다 훨씬 빨랐다고 지적했다.

물론 모기지 금리는 여전히 역사적 평균 수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프레디맥에 따르면 지난 45년간 평균 모기지 금리는 8.26%에 달했다. 하지만 트럼프 정권에 발맞춰 채권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시장 참가자들의 심리가 얼어붙고 있는 것이 문제다.

모기지 전문매체인 모기지뉴스데일리의 매슈 그레이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재 패닉 상황을 수습할 대책이 필요하다"며 "많은 이들이 지난주에 빠르게 대출을 걸어 잠갔다"고 말했다. 미국 모기지은행연합회(MBA)의 이코노미스트들도 "모기지 금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상승할 것이며, 자금 재조달(리파이낸싱)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