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사·교원 단체마저 "국정 역사교과서 수용불가" 결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사·교원 단체마저 "국정 역사교과서 수용불가" 결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 16만 초·중·고등학교 교원을 회원으로 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의혹과 모든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검찰 수사와 입시특혜 의혹에 대한 철저한 교육부의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총은 지난 12일 대의원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중인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친일·독재 미화, 건국절 제정 등 교육현장의 여론과 배치되는 방향으로 제작될 경우 이를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또 "대한민국의 뿌리가 1919년 3·1 독립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있음이 헌법정신"이라며 1948년을 건국절로 표기한 것으로 알려진 국정교과서에 대한 반대 입장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어느 때보다 교육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점에서 교원의 목소리를 경청해 현장 중심의 교육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교총의 이같은 태도는 국정교과서를 지지해 왔던 기존의 입장과 완전히 배치된다. 교총은 지난해 10월에만 해도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과정을 통해 올바른 역사교육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정교과서 추진을 전폭적으로 지지한 바 있다.

당시 교총은 "회원 설문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이 국정화에 찬성했다"며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특수성과 헌법에 규정한 국가 정체성의 존중을 바탕으로, 한국사 교육 내용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학교 현장은 물론 국민과 학생들 사이에서도 국정교과서 반대 여론이 거세지고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정국 불안과 입시 비리, 학사관리 특혜 논란이 확대되자 이같은 기존 입장에 변화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교총은 또 이날 결의문에서 "일개인(一個人)에 의한 국정농단과 자녀특혜 의혹은 과연 우리 사회가 공정한 사회인가를 근본부터 의심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특히 자녀 입시 등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교육부 감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그 진위 여부를 명백히 밝혀 자라나는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