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마케팅 클라우드는 소셜미디어, 웹, 모바일 앱 등으로 유입되는 다양한 정보로 고객의 프로필을 생성하고 분석해 고객의 디지털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상품을 추천까지 해 주는 자동화된 마케팅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되어 어떤 형태의 기업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많은 국내의 유통 기업들 역시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채널을 통한 고객 분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웹 사이트 방문, 이메일 클릭, 다운로드, 구매, 트윗, 모바일 앱등에서의 다양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 정리 및 정리된 데이터와 각 IT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한 수작업등 여전히 기술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어려운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국내 유명 리테일 및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밀버스는 IBM 마케팅 클라우드를 도입을 통해 투입 인력과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이고 효율성과 고객만족도는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IBM 마케팅 클라우드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이 쉬워 데이터를 핸들링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동분석 기반으로 데이터를 설정, 고객 세그먼트 세분화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세그먼트별로 차별화된 프로모션 및 메시지 설정도 자동화할 수 있는 장점도 함께 제공한다. 실제로 프로모션 이메일의 실제 고객 도달률은 도입 이전 대비 10%, 오픈률 역시 5%나 향상되는 괄목할 만한 향상을 보이며 매출 증대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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