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럭시S8에 'AI 버튼' 탑재…공개는 내년 4월 연기될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아시아경제DB)

(이미지: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에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버튼이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갤럭시S8의 공개 시기는 종전보다 2개월여 늦은 4월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S8에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전용 버튼 탑재를 고려하고 있다. 최근 내부의 시제품을 보면 측면 엣지에 인공지능 어시스턴트(비서)를 불러내기 위한 버튼을 포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다만 갤럭시S8의 공개 시기는 내년 4월로, 종전보다 두달여 밀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 3년간 삼성전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갤럭시S 시리즈를 공개해왔으나 이번에는 그 관행이 깨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WSJ는 삼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4월 말까지는 신제품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갤럭시노트7의 발화 사고로 신뢰에 상처를 입은 삼성이 이번에 새롭게 내놓을 갤럭시S8을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종전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각에서는 갤럭시노트7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갤럭시S8이 조기출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업계에서는 종전과 같이 내년 2월 말 열리는 MWC 2017에서 제품이 공개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제품의 품질 문제로 홍역을 치른 직후 무리한 공개 스케줄로 충분한 검증을 하지 못하는 것은 오히려 향후 제품 및 회사의 이미지에 독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보도와 같이 제품 공개가 오히려 종전보다 늦어진다면 갤럭시노트7 공백으로 인한 전략 프리미엄 신제품 부재 기간이 더 길어진다. 내년 1분기까지 갤럭시노트7 사태 관련 기회손실폭이 시장의 예상보다 커질 수도 있는 대목이다.

업계에서는 그러나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발화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면 차세대 제품이 출시돼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담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실제로 공개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봤다. 내부에서 역시 이 같은 인식이 지배적이어서 발화 원인 규명을 1순위에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내용은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인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개발1실 실장(부사장)은 지난 4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비브 랩스 인수 기자간담회에서 "갤럭시S8이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한 첫 번째 제품이 될 것"이라며 "기존에 출시된 인공지능 비서와는 눈에 보일 정도로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