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힐러리 이메일 재수사' 美대선 막판 변수 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힐러리 "FBI 재수사 전례없다" VS. WP "FBI 늦장보고"

▲힐러리 클린턴(오른쪽) 민주당 대선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가 제2차 TV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힐러리 클린턴(오른쪽) 민주당 대선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가 제2차 TV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미국 연방수사국(FBI)가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에 나서자, 힐러리 캠프 측이 "대선을 11일 앞둔 시점에 재수사는 부적절하다"고 나섰다.

존 포데스타 클린턴캠프 선대본부장은 30일(현지시간) CNN 방송을 통해 "우리는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이 지금이라도 앞으로 나와 뭐가 문제인지 즉각 밝히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FBI가 구체적인 내용도 없이 재수사 방침만 밝힘으로서 대선 막판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끼치고 있다는 뜻이다.

클린턴 본인도 전날 플로리다 주(州) 데이토나 비치 유세에서 "대선 직전에 정보도 거의 없이 그런 것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이상하다"고 말했다.

특히 "유권자들은 완전한 사실을 알 권리가 있다. 코미 국장은 정보를 전부 공개하고 즉시 모든 것을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클린턴의 경쟁자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주자는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를 빌미로, 막판 뒤집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럼프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워터게이트 이상의 사건인데도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이 이메일 스캔들을 그냥 묻어버리고 있다"며 "부정직한 미디어들"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의 부통령 후보인 마이크 펜스도 "클린턴의 개인 서버(이메일 스캔들)에 대한 수사는 정말로 심각한 문제"라며 "코미 국장의 지난 7월 클린턴 불기소 결정은 수백만 미국인들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코미 국장이 미 의회에 보고한 대로 재수사를 꼭 하기를 바란다"며 "만약 수사를 재개할 만한 충분한 관련 정보가 있다면 FBI는 당연히 그 사실을 먼저 의회에 통보한 다음 수사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메일 스캔들'을 둘러싸고 양측이 열띤 논쟁을 펼치는 가운데 워싱턴포스트(WP)는 이메일 스캔들 담당 FBI 수사관들이 이달 초 재수사의 단서가 된 이메일들을 발견했음에도, 지난 27일에서야 뒤늦게 제임스 코미 FBI 국장에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코미 국장은 보고 다음 날인 28일에야 로레타 린치 법무장관의 반대에도, 미 의회에 서신을 보내 재수사 방침을 밝혔다.

다만 WP는 FBI 수사관들이 코미 국장에게 늑장보고한 이유와 보고가 지연된 기간에 무엇을 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공개된 WP와 ABC방송의 추적 여론조사(10월 25∼28일·1160명) 결과 클린턴과 트럼프의 지지율은 46%대 45%로 격차가 1%포인트에 불과했다. 전날 대비 1%포인트 격차가 줄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