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최순실과 친분 시인…靑 참모진 거짓설명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원종 실장 "최씨와는 단순히 아는 정도" 거짓 증언

미르, K재단 의혹에 "최씨가 호가호위한 것" 말하기도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른바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에게 연설문을 사전에 유출했다고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청와대 참모진의 거짓설명 논란도 가열될 전망이다.
이원종 비서실장을 비롯한 참모진은 의혹의 중심에 선 최씨에 대해 "단순히 아는 정도지, 친분이 있거나 하는 사이는 아니다"고 주장했지만 박 대통령이 이날 사과에서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고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 받은 적이 있다"면서 상당한 친분이 있음을 시인했다.

특히 참모진은 지난 20일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최씨가 호가호위한 것"이라며 개인 차원의 비리임을 강조했다.

이 실장은 지난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순실씨가 연설문을 고치는 게 취미라는 얘기가 있다'는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 질의에 "대통령 연설문은 보통 연설기록비서관이 초안을 잡고 관계 수석실에서 다듬어 올린다"면서 "광복절 같은 큰 행사는 모든 수석실에서 의견을 다듬고 독회를 거쳐 올린다. 개입한다는 것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특히 "봉건시대 얘기가 활자화가 되는지…입에 올리기도 싫다"고 거친 표현을 쓰기도 했다.
참모진의 해명이 박 대통령이 사과문에서 발표한 내용과 차이가 드러남에 따라 다른 의혹도 단순히 넘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일부 핵심 참모는 '최씨가 청와대를 자유롭게 오간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했지만 박 대통령이 언급한 친분정도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영석 청와대 경호실 차장은 지난 주 운영위 국감에서 "청와대를 오가는 사람들의 인적사항은 전부 기록해둔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 기록을 누가 볼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원종 실장은 "저도 출입기록을 본 적은 없다"고 답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청와대 참모진 교체 요구를 쏟아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대통령은 최순실 일당을 구속수사하고, 우병우 민정수석과 '문고리 3인방' 등 국기문란 관련자를 엄중히 문책하라"면서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도 총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도 "이원종 비서실장을 비롯해 모든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의 퇴진을 포함, 청와대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