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기아차는 최근 국내 마케팅 전문가 모임인 FMG(Future Marketing Gruop) 소속 교수들을 초청해 '기아차 지속 성장을 위한 미래 발전방향'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자체 조사를 통해 매년 높은 성장세를 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아차 내수 판매량은 2013년 45만7700대에서 2014년 46만4500대, 2015년 52만6638대 등으로 매년 늘었고 점유율도 30%에 육박하고 있다.
반면 2013년 이후 브랜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업계 2위를 유지한 상태로 현대차와의 격차는 줄었지만 르노삼성과 쌍용차 등 경쟁사 대비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분석했다. 자리에 참석한 기아차 관계자는 "외형 성장에 비해 고객 소통 등 문제해결 능력은 시장 평균 이하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기아차는 국내영업본부를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릴 방침이다. 해외 고객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앞서 지난달에는 38개국에서 선정된 우수고객 177명을 국내로 초청해 생산현장 방문 이벤트 등을 개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2016년 현대기아차 핵심가치인 '고객 최우선'을 위해 전문가들과의 집단 토론, 고객과의 소통, 해외 글로벌 마케팅 전략 등을 확대할 것"이라며 "내부 진단을 통해 낮게 평가된 부분도 빠르게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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