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부득탐승' 전략…평정심에서 답을 찾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나라 전설적인 바둑고수 왕적신 '위기십결'…승패 일희일비 지양, 평정심 위기돌파 전략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원다라 기자] 중국 당나라의 바둑고수 왕적신은 '위기십결(圍棋十訣)'이라는 열 가지 바둑 전략을 내놨다.

그 중 첫번째가 부득탐승(不得貪勝), 승리를 탐하지 마라다. 치열한 전략 수립과 탐색, 전투가 벌어지는 바둑판에서 승리에 집착하지 마라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승패에 집착하지 말고 평정심을 유지하라는 뜻이다. 한국 바둑의 전설 이창호 9단의 자서전 제목도 '부득탐승'이다. 평정심은 위기의 순간 진정한 가치를 드러내는 법이다.

삼성 '부득탐승' 전략…평정심에서 답을 찾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노트7 단종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은 삼성전자가 부득탐승을 실천하고 있다. 승패에 집착해 일희일비하기보다는 평정심을 찾고 내일을 도모하겠다는 속내가 엿보인다. 갤럭시 노트7 단종의 후폭풍이 가라 앉지 않았지만 19일 삼성그룹 수요사장단 회의는 일상을 되찾았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이날 회의 주네는 '포켓몬고 열풍으로 본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가능성'. 우운택 카이스트 교수가 강단에 섰다.
전주인 12일에는 정성근 서울대 재활의학과 교수가 '백년허리'를 주제로 강의했다. 5일 정인교 인하대 교수의 강의 주제는 '세계 무역질서 변화와 신보호무역주의'였다.

삼성전자 수요사장단회의 주제는 몇 개월 전부터 미리 결정된다. 갤럭시노트7 사태에도 불구하고 부득탐승을 실천하려고 무던히 노력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 단종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감소 등 부담으로 다가왔지만, 미래를 대비하는 의미 있는 단종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창호(사진 오른쪽)와 창하오 / 사진=한국기원 제공

이창호(사진 오른쪽)와 창하오 / 사진=한국기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의 이런 대응은 손자병법에서도 배울 수 있다. 손자병법 삼십육계의 11번째 계인 '이대도강(李代桃畺)'은 작은 것을 희생시켜 큰 이로움을 취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단종에 따른 눈앞의 손해에 집착했다면 과감한 결정을 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오히려 삼성전자는 사태를 정면 돌파하면서 사고 원인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평정심의 힘을 믿으며 한 수, 한 수 바둑돌을 놓았던 이창호의 묵직한 대응을 연상하게 하는 대목이다.

삼성 계열사의 한 사장은 "19일 강연에서 갤럭시노트7과 관련한 얘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다른 사장은 이날 강연주제와 관련해 "VR과 AR을 같이 봐야 하는데 3D 콘텐츠보다는 플랫폼 생태계로 봐야 한다"면서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를 준비 중인데 준비가 되면 얘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