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시대 두 대감의 유쾌하고 기이한 금강산 여행기…연극 '불역쾌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우재 연출의 신작…10월26일 LG아트센터 개막

불역쾌재

불역쾌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최근 연극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연출가 장우재가 신작 '불역쾌재'를 오는 26일부터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선보인다.

장우재는 2013년 '여기가 집이다'로 '대한민국연극대상' 대상과 희곡상을, 2014년 '환도열차'로 '동아연극상 희곡상'과 '공연과 이론 작품상'을, 2015년 '햇빛샤워'로 '차범석 희곡상'과 '김상열 연극상'을 수상하는 등 최근 3년간 굵직한 연극상을 휩쓸며 주목 받고 있는 작가 겸 연출가다.
이번 신작 '불역쾌재(不亦快哉)'는 조선시대 문인 성현(成俔)이 쓴 기행문 '관동만유(關東漫遊)'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작품이다. 조선시대 두 대감 '기지'와 '경숙'이 왕의 질문을 품고 금강산으로 떠나는 여정을 그리고 있다.

제목 '불역쾌재'는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뜻으로, 다산 정약용의 '불역쾌재행(不亦快哉行)', 중국 문인 김성탄(金聖歎)의 '불역쾌재삼십삼척(不亦快哉三十三則)' 등 옛 선비들이 세상을 달랬던 시에서 따왔다.

두 주역 '경숙'과 '기지' 역에는 50년 넘게 연극 무대를 지키며 100편 이상의 연극에 출연해 온 관록의 배우 이호재와 오영수가 출연한다. 풍류를 즐기는 호인, '경숙'과 실용학문의 대가 '기지'는 서로 티격태격하며 작품을 이끌어나간다.
두 대감 중 한 명만을 선택해야 하는 젊은 '왕' 역에는 '푸르른 날에', '칼로막베스', '히스토리보이스',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등으로 잘 알려진 배우 이명행이, 두 대감을 호위하는 순수무사 '회옹' 역에는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 '시련' 등을 통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배우 최광일이 출연한다.

작품의 화자로 두 대감의 금강산 여정을 기록하는 두 명의 '사관' 역에는 장우재 연출의 주요 작품에 모두 출연하며 그의 페르소나로 불리는 배우 윤상화와 김정민이 출연한다.

이외에도 '살짝 넘어갔다가 얻어맞았다', '사회의 기둥들' 등에 출연한 베테랑 배우 유성주와 '극단 이와삼'의 조판수, 마두영, 김동규, 이동혁, 황설하, 전영서, 고광준, 라소영, 손은경 등 총 16명의 배우들이 등장한다.

장우재 연출은 작품에 대해 "정치적 스캔들에 휘말려 절박한 상황에 처한 두 대감이 문제를 풀기보다는 뜬금없이 금강산으로 여행을 떠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라며 "현실을 살아가면서 우리를 난감하게 만드는 수많은 질문들을 보다 여유롭게 생각하고 바라보자는 의도를 담았다"고 말했다.

공연은 오는 26일부터 11월6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