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강변 초고층 재건축 '뜨거운 감자' 급부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잠실주공5단지 50층 정비·은마아파트 35층 제한 예외에 관심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한강변 아파트 층고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서울시는 강남구 압구정동 개발계획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바꾸면서 35층이라는 최고층수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주민들간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강남권 재건축 추진 아파트 가운데 최대어로 꼽히는 잠실주공5단지는 일부 동을 최고 50층으로 신축하는 정비계획을 제출한 상태다. 곧 판가름이 날 예정이어서 안팎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잠실주공5단지를 최고 50층으로 해 총 6529가구로 재건축하는 정비계획을 두고 관련 부서간 검토가 진행 중이다. 시는 이달 중 예정된 도시계획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한 잠실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변경안건을 상정해 적절성 여부를 따질 예정이다. 앞서 잠실주공5단지 조합으로부터 정비계획 변경안을 접수한 송파구는 구의회 검토 등을 거쳐 지난달 초 시에 안건을 넘겼다.

눈길을 끄는 건 최고 높이를 50층으로 한 점이다. 조합은 가운데 주동 일부와 동남쪽 가로변 동 일부를 50층으로 하고 한강변쪽은 15층 위주로 해 균형을 맞췄다. 시가 지난 2013년 발표한 법정 최상위 도시계획 2030서울플랜에 따라 주거지 용도로 지정된 곳에는 35층이 넘는 아파트는 지을 수 없다. 다만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주상복합으로 지을 경우 50층 이상도 가능하다.
잠실 일부지역은 용산ㆍ여의도와 함께 광역중심으로 지정돼 도심의 상업ㆍ업무기능을 보완토록 돼 있다. 재건축계획의 가이드라인 격인 2030서울플랜이나 한강변기본관리계획을 따른 가운데 최근 확정된 시 경관계획에서 한강변 전체가 중점관리구역으로 지정된 게 심의에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최근 강남권 다른 아파트 재건축 준비과정에서도 50층 신축을 둘러싸고 이슈가 된 터라 인근 주민과 관련업계의 관심이 높다. 대치동 은마아파트가 주인공이다. 이 아파트 재건축조합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역 랜드마크 건물로 디자인 특화를 인정받아 35층 제한 예외를 인정받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아파트 설계비로는 이례적으로 150억원이 넘는 돈을 들여 외국계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희림의 건축안을 지난달 총회에서 선정했다.

두 아파트가 처한 처지는 다르다. 잠실주공5단지는 단지 내 일부구역을 준주거지역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반면 은마아파트가 있는 대치동은 광역ㆍ지역중심이 아니어서 용도지역을 올려 주상복합을 짓더라도 최고 40층이 한계다. 추진위 계획이 쉽지 않은 배경이다.

지난달 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층수규제 토론회에서 김학진 시 도시계획국장은 "사회적 형평성과 높이관리 기준을 세운 취지 등을 감안하면 35층 기준을 없애거나 단순히 단지 차원의 우수한 건축 디자인에 근거해 예외적으로 층수를 완화할 명분은 없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2030서울플랜 발표 후 서울 내 60여개 단지에서 5만여가구가 재건축을 진행하거나 추진중이다. 그간 수많은 아파트가 35층 기준에 맞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은마만 예외를 둘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초고층 건물을 둘러싼 전문가나 인근 지역주민간 의견은 엇갈린다. 지역별 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채 일괄적인 층수규제가 불합리하다는 점은 대부분 인정하지만 주변 건물과의 스카이라인, 강이나 산을 감안한 경관 등을 따졌을 때는 초고층 건축물의 유불리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재건축조합의 재산권이나 분양이익을 높이는 데만 골몰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