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기자의 Defence]심상찮은 북… 동시다발 도발 징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은 지난해 플루토늄과 우라늄 등 핵물질 관리 실태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24점을 얻어 조사 대상 24개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북한은 지난해 플루토늄과 우라늄 등 핵물질 관리 실태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24점을 얻어 조사 대상 24개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앞두고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동시다발적인 도발 징후를 보이고 있어 다발적 도발을 감행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9일 정보당국에 따르면 현재 북한은 내부 기념일이나 국제사회와의 갈등 등 주요 계기 때마다 각종 무력시위를 해왔지만, 이번처럼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인 이상 기류가 포착된 것은 이례적이다.
올해만 두차례 걸쳐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은 추가 핵실험도 준비하고 있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상업용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풍계리 핵실험장의 북쪽, 남쪽, 서쪽 갱도 입구 부근에서 트럭과 건축자재, 상자 등으로 보이는 물체들이 새로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북쪽(2번) 갱도는 지난달 5차 핵실험이 감행된 곳이다.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위한 움직임도 포착됐다. 동창리의 장거리미사일 발사장에서는 인력과 차량의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력이 향상된 신형 로켓을 장착한 장거리미사일 발사 준비 작업이 시작된 것일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만약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준비한다면 지난달 중순 공개한 '백두산계열'의 신형 로켓을 장착한 장거리미사일을 시험 발사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지난달 20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백두산계열'의 신형 정지위성 운반로켓용 엔진 분출시험을 실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다 원산 지역의 무수단 미사일 기지에서는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움직임이 일부 식별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제사회가 주시해온 북한의 주요 전략시설 대부분에서 수상한 동향이 포착된 셈이다.
북한의 이런 행동은 국제사회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움직임에 맞서 '기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새로운 대북제재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을 아랑곳하지 않고 갈 길을 가겠다는 것이다.

특히 5~6차 핵실험을 통해 소형화한 핵탄두의 위력을 검증, 노동ㆍ무수단ㆍKN-08(ICBM)ㆍ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에 탑재해 핵무기체계를 완성하는 계획을 착착진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관측도 유력하다.

전문가들도 군과 정부 당국의 예상과 같이 북한의 전략 도발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의 발사"라며 "'KN-08'이나 'KN-14'(SLBM)와 같이 행사에서만 공개됐던미사일을 시험 발사함으로써 마치 미국 본토 타격 능력이 완성된 것처럼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무력 과시를 통해 함경북도 지방의 극심한 수해 피해나 잇따른 엘리트 탈북 사태의 영향으로 촉발될 수 있는 내부 균열을 방지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