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작된 8월…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오는 4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 1주기를 앞두고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돼 우리 군 당국이 북한군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군사분계선(MDL)과 비무장지대(DMZ)에서 도발 징후로 보일만한 움직임은 아직 포착되지 않았지만, 북한이 대남전단을 한강으로 띄워 보내고 2000년에 중단했던 남파 공작원 지령용 난수(亂數) 방송을 16년 만에 재개하는 특이한 동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30일 "북한은 매년 8월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앞두고 지ㆍ해상에서 군사훈련을 한다"면서 "이러한 훈련을 틈타 도발을 해 온 사례가 많아서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특히 지난 22일 김포시 인근 한강과 28일 중부전선 한탄강 일대에서 북한의 대남전단이 잇달아 발견된 것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들 전단은 모두 북한지역에서 강으로 띄워 보냈다. 대형 비닐 풍선을 이용해 공중으로 대남전단을 살포했던 것과 다른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이번에 한강과 한탄강 일대에서 발견된 북한 전단은 내용이나 재질, 인쇄 상태가 조잡해 심리전 수단으로서 가치는 없다는 것이 군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이 때문에 북한이 실제 도발을 위한 사전 준비 차원에서 강으로 전단을 흘려보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군과 정보 당국은 내달 중순 실시되는 UFG 연습을 앞두고 북한의 난수 방송이 갑자기 재개된 것에 대해서도 정밀 분석 중이다. 남한지역에서 활동하는 북한 공작원에게 모종의 임무를 하달하거나, 공작원을 남파하는 활동의 일환일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북한 평양방송은 29일 정규 보도를 마친 0시 45분(한국시간 오전 1시15분)부터 12분간 여성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지금부터 27호 탐사대원을 위한 원격교육대학 수학 복습과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라며 "459페이지 35번, 913페이지 55번, 135페이지 86번…"과 같은 식으로 다섯 자리 숫자를 읽었다.
특히 미국과 함께 전방위적 물밑 접촉으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최종 결과물인 의장성명에서 북한의 추가도발을 우려하면서 궁지에 몰린 북한이 초강수 도발을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은 2009년 4월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해 5월 핵실험으로 국제사회의 제재가 강화되자 11월 대청해전,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 11월 연평도 포격도발 등 고강도 대남 도발을 이어간 바 있다. 대남 도발을 통해 한반도 위기를 급격히 고조시켜 국면의 성격을 변질시킴으로써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는 전술이다.

북한이 대남 도발에 나설 경우 남북한이 첨예하게 대치하는 비무장지대(DMZ)와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국지도발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 DMZ는 우리 군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고 북한군은 대남 확성기 방송과 대남 전단 살포로 맞대응해 이미 긴장이 고조된 상태다.

재래식 전력에서 우리 군보다 열세인 북한군은 정면충돌보다는 주체를 확인할 수 없는 교묘한 방식의 도발을 걸어올 가능성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이버 테러다. 북한은 한국 주요 기관의 전산망을 한꺼번에 마비시킴으로써 사회 전체를 혼란에 빠뜨리는 것을 노릴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참여국 간 북핵공조를 재확인함으로써 북한이 고립외교를 탈피하기 위해 대남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