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구건조증 심해지는 가을, 눈에 좋은 음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눈에 좋은음식

눈에 좋은음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을에는 공기가 건조해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기 쉽다. 계절 변화에 따른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자칫 방심하면 일상생활을 방해하거나 심지어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날씨가 건조해졌을 때는 안구건조증을 예방, 관리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알아두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가해지는 자극을 줄이는 것이다.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는 1시간마다 5~10분씩 눈을 감거나 먼 곳을 쳐다보면서 눈을 쉬는 것이 좋다. 또한 사무실 등 머무는 곳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로 습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인공눈물 사용이 안구건조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안구건조증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브링햄 여성병원 비야냐 밀라노비치(Biljana Miljanovic) 박사팀이 45~84세 여성 3만2500여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가장 적은 그룹과 비교해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위험성이 8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안구건조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참치, 고등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을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별도의 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오메가3 지방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오메가3 영양제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원료와 제조방법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영양제는 대부분 바다 동물을 원료로 하는데, 덩치 큰 바다 동물에는 중금속이나 각종 오염물질이 쌓이는 생물농축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정어리, 멸치처럼 작은 동물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원료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추출할 때 온도가 높으면 영양분이 산패할 우려가 있으므로 낮은 온도에서 제조하는 저온초임계추출법을 사용하여 제조 과정에서 영양분이 파괴되는 것을 막은 오메가3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온초임계 추출법을 사용하면서 먹이사슬 최하단의 작은 어종(멸치, 정어리, 고등어)을 그 원료로 하는 오메가3 영양제로는 뉴트리코어의 알티지 오메가3 등 몇몇 제품이 있다.

안구건조증은 가장 예민한 장기 중 하나인 눈을 자극해 집중력 저하,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건조한 가을철엔 실내 습도를 적당히 유지하고 눈을 쉬게 하는 한편 오메가3가 풍부한 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며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김정혁 기자 wjdgur21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