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학물질 공포시대…임산부 불안 깊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산부 "유해화학물질 노출 불안감 커"…올바른 생활 지침 알아야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임산부들의 화학물질 공포, 이른바 '케미포비아'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함유된 치약 이슈로 생활화학 제품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임산부 10명 중 9명은 임신기간 중 유해 화학물질 노출에 대한 공포를 느끼고 56.3%는 이 때문에 스트레스까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임산부는 유해 화학물질 노출을 피하는 생활수칙에 대한 정보 부족을 느낀다고 답했다. 문제는 이 같은 화학물질 공포에서 회피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김염주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오는 10월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병원을 찾은 임산부 128명을 대상으로 '유해 화학물질 제품 노출과 관리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임산부 응답자의 99.2%는 생활 속 화학물질 제품 노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는 임신 전에 비해 28.9% 높아진 수치로 임신이 생활 속 유해 화학물질 노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화학 노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 '화학물질과 제품이 태아에 기형을 유발할 것 같아서'라는 응답이 87.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본인의 건강을 해칠 것 같아서(41.7%)', '미디어를 통해 화학물질의 위험성에 대해 자주 소개돼서(33.9%)'라는 응답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복수 응답).

노출을 걱정하는 화학물질에 대한 질문에서도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성분인 환경 호르몬 비스페놀A(74.8%)와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CMIT/MIT(68.9%)에 대한 경계심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 내장재에 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47.9%)과 몸집이 큰 생선에 함유된 수은(37.0%), 납(26.1%) 성분이 그 뒤를 이었다(복수 응답).
응답자의 85.9%는 임신 기간 중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피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했다. 그 방법으로는 '자연유래, 무첨가, 친환경 인증 제품 사용'(55.1%)과 '실내에 있는 화학물질 배출을 위한 잦은 환기'(50.4%)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자신이 실천한 방법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11%에 불과해 생활 속 실천 방법에 대한 의구심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불안감은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로 그대로 이어졌다. 응답자의 56.3%가 화학물질 노출을 피함에 있어 스트레스를 경험했으며 특히 잘못된 생활 수칙이 태아에게 부정적 영향이 있지 않을까에 대한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96.1%). 이어 '현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해(94.9%)',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 평소 생활에 불편함을 느낌에 대해(90.8%)' 순으로 스트레스가 높았다.

김영주 교수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화학물질 노출에 대한 과도한 경계심은 일상 속 스트레스를 유발해 오히려 임부와 태아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현대 생활 속에서 화학물질의 노출을 100% 차단하기는 어려운 만큼 임산부에게 유해한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되도록 피하고, 제품의 용법 용량을 지켜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건강한 임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별 올바른 생활 지침

▲휘발성 유기화합물
발달독성, 발암성이 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태아의 성장발달을 방해해 저체중아 출산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평소 충분한 환기를 통해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휘발시키는 것이 좋다. 집 주변에 공장 또는 도로가 있을 경우에는 잦은 환기보다 공기청정기 사용이 도움이 된다.

새로운 가구, 신축건물, 리모델링 주택에서는 높은 수준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된다.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고 가구 를 구입할 때는 환경부 KS마크를 확인해 친환경 가구인지 확인한다. 건축 내장재에서 발생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방출량이 늘어난다. 가을·겨울철의 경우 18~20도의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납
임신부의 혈중 납 농도는 태아의 신장, 체중, 머리둘레, 허벅지뼈 길이 성장에 영향을 준다. 황사와 미세먼지에는 납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공기가 좋지 않은 날은 외출을 자제한다.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며 귀가 후 반드시 손을 씻고 입안을 헹군다.

납은 오래된 페인트를 통해서도 노출될 수 있다. 오래된 주택의 납 페인트를 제거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도록 하며 페인트를 구입할 때는 납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인지 확인한다. 철분 섭취가 모자라면 납이 철 대신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충분한 철분 섭취가 중요하다.

▲수은
수은은 신생아 체중 감소와 연관이 있다. 수은 노출을 피하기 위해서는 옥돔, 왕고등어, 황새치, 상어 등 몸집이 큰 생선의 섭취를 줄이고 되도록 수은 함량이 낮은 고등어, 갈치, 꽁치, 조기로 대체한다. 혈중 수은농도는 혈중 엽산농도와 반비례 관계에 있다. 식이와 보충제를 통한 엽산 섭취도 도움이 된다. 치과 아말감 치료와 제거는 임산부의 체내 수은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루는 것이 좋다.

▲비스페놀A
내분비계장애물질의 일종인 비스페놀A는 '환경호르몬'으로 불리며 잠재적 신경·행동학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스페놀A는 PC·PVC 재질 음식 용기에 많이 사용된다.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자제하고 되도록 유리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영수증을 만질 경우 비스페놀A가 피부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

▲프탈레이트
플라스틱 제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탈레이트는 산모에게 노출될 경우 조산 위험을 높이고 잠복고환 발생 등 남아 생식기관 발달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스틱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 성분과 안전 확인 마크를 확인해 프탈레이트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뜨거운 음식을 보관할 때는 절대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열에 자주 노출되는 국자, 도마, 주걱 등의 조리기구 또한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