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국감]서울시, 지진·지하철 등 안전 문제 도마 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일 서울시 국정감사 열려…박 시장 "구의역 사고, 서울시장으로 무한 책임 느낀다"

[2016 국감]서울시, 지진·지하철 등 안전 문제 도마 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금보령 기자] 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지진과 지하철 관련 안전 문제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책임이 없지 않다"며 "과거의 문제들을 발견해 그 전에 고쳐 인명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기가 늦었다"고 지적했다. 또 표 의원은 "스크린도어 광고판 철거하고 센서도 교체했지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없이는 실효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며 경영진 처벌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무한 책임을 느낀다"며 "(관련자 처벌은) 수사나 재판 중에 있고 결과가 나오면 책임을 묻고 확실한 정리를 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자 새누리당 의원은 "지하철 안전 대책과 소방차 도로 확보 실패 등은 재작년 국감에도 지적된 걸로 봤는데 굴착 공사, 도로 함몰 취약 지역 등 140건이나 발생했다"며 "2012년부터 올해 9월말까지 서울메트로 지하철 사고 현황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박 의원은 "3일에 한 번 도로 함몰이 발생하고 있다"며 "노후화 등에 대한 대책이 있냐"고 반문했다.

박 시장은 "지적하신 것처럼 서울시 하수관이나 지하철 등 여러 문제가 있었다"며 "4600억을 투입했고 노후시설만 1조7000억원 투자했지만 노후도가 심하다"며 "중앙정부의 지원 없이는 힘들다"고 답했다.
지진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미흡한 대책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진 대피 시설을 보니 인구의 2%정도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선제적으로 지난 6월 지진종합대책을 만들었고 6.5진도 이상의 강진이 올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어 좀 더 보강하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흡한 대처 능력이 도마 위에 올렸다. 유민봉 새누리당 의원은 "시장님은 보고 받은 내용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포스팅하고 다음날 조치 현황을 포스팅한 게 전부"라며 "시장만이 취할 수 있는 대응정책이 있는데 그런 존재감이나 역할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지진발생 단계별로 안전본부장이 지휘할 단계가 있고 시장이 지휘할 단계가 있고 거기에 따라서 했다"고 해명했다.

또 강남역 부근 화장실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사후 대처로 경찰청과 실무 회의를 계속 개최하며 5분 이내 출도하도록 안전벨을 만들고 '뉴딜 일자리'를 이용해 여성들이 순찰할 수 있도록 강화한 점을 설명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