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北군인 탈영ㆍ약탈 빈번"… 北붕괴 대비책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해 작전계획(OPLAN)을 세우고 있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해 작전계획(OPLAN)을 세우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일 "지금 북한 김정은 정권은 끊임없는 공포정치와 인권 유린으로 북한 주민들의 삶을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면서 "굶주림과 폭압을 견디다 못한 북한주민들의 탈북이 급증하고 있고 북한체제를 뒷받침하던 엘리트층마저 연이어 탈북을 하고 있으며 북한 군인들의 탈영과 약탈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68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이러한 내부 동요를 막고 우리 사회의 혼란을 조장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과 납치, 북방한계선(NLL)과 비무장지대(DMZ) 등에서의 무력시위와 같은 다양한 테러와 도발을 저지를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통일은 여러분 모두가 어떠한 차별과 불이익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며 행복을 추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핵과 전쟁의 공포가 사라지고 인간의 존엄이 존중되는 새로운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데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며 북한 간부와 주민을 향해 메시지를 던졌다.

박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통일 대한민국'이라는 표현을 쓴 대목도 눈여겨 봐야한다.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에서 통일 대한민국이라는 표현이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 대한민국'이라는 표현은 남북 합의에 따라 한반도 통일을 달성한다는 노태우 정부 이후 우리 정부의 통일 방안(민족공동체 통일방안)과는 다른 맥락이며, 사실상 흡수 통일을 시사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당시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사실상 폐기되고 '북한 당국ㆍ주민 분리전략'으로 김정은 정권에 압박을 가해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ㆍ정권 교체)'를 목표로 한다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동안 정부는 대북정책 기조는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과 '대화와 협력'의 병행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핵심이었다. 하지만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제재와 압박에'올인'하고 나아가 북한의 핵심 권력층과 간부 및 주민을 분리하는 대북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을 풀이된다.
현 정부에서 '통일 대한민국'을 언급하면서 군사적인 대비책도 준비할 수 있다. 우리 군도 북한 내부의 강ㆍ온파 대립 가능성을 주시하면서 북한군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작전계획 5029' 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을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을지 국무회의를잇달아 주재하면서 강한 어조로 북한의 체제 붕괴 가능성을 언급, 대북정책의 큰 변화를 시사했다. 최근에는 북한 엘리트층조차 무너지고 있고, 북한의 주요 인사들까지 탈북과 외국으로의 망명이 이어지는 등 심각한 균열 조짐을 보이면서 체제 동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해 작전계획(OPLAN)을 세우고 있다. 작전계획(OPLAN)이란 용어는 미군에서 출발했다. 계획수립부대에 따라 4개의 숫자로 분류해 '작계0000'식으로 관리되고 있다. 한국에 적용되는 작계는 미국 제병합동군인 미태평양사령부가 세운 작전으로 숫자 5000번대로 해당된다. 작계 5027, 작계 5029 등이 있다.

이중 '작전계획 5029'은 장성택의 숙청과 처형사태 이후 보완중이라는 작전계획 5029은 김대중 정부시절 만들어졌다가 노무현 정부가 주권 침해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논의를 중단됐다. 이후 이명박 시절 작전계획 수준으로 구체화됐다. 최근에는 작전계획으로 격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작전계획 5029은 북한의 급변사태 유형 6가지를 상정하고 있다. 즉 핵과 미사일,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의 제3국 유출, 정권교체, 쿠데타 등에 의한 내전 상황, 북한 내 한국인 인질사태, 대규모 주민 탈북사태, 대규모 자연재해 등이다. 한미는 지난 2010년 천안함폭침과 연평도 포격사건이후 작계 5029를 '키리졸브(Key Resolve)및 독수리연습에 통해 비공식적으로 훈련에 적용하고 있다.

전면전 상황에서는 한국군 독자전력과는 별도로 미군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 때문에 한ㆍ미 간 지휘부 연습 시에는 미군의 본토 병력 및 물자들이 한국의 어느 지역에 언제, 어떤 방법으로 들어올지 등이 시나리오 형태로 진행된다. 전쟁 발발하면 90일 이내 미군 병력 69만 명과 160척의 해군 함정, 1600대의 항공기가 한반도에 배치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