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북핵은 턱밑의 비수…한미동맹 견고히 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 이뤄야"

"주한미군(USFK)은 깨질 수 없는 특별한 친구(USFK)"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북한의 핵 위협은 턱밑의 비수"라며 긴급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언젠가 한미 양국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을 비롯한 주한미군 장성 초청 오찬 모두발언에서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에 광적으로 집착하며 체제 유지를 위해서는 어떤 무모한 도발도 감행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핵무기 병기화와 미 본토 공격을 위한 ICBM급 미사일 엔진 시험 등을 운운하고 있다"며 "북한의 광기를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 연합방위태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동맹을 더욱 견고히 하고 빈틈없는 방위태세를 유지해 북한의 핵개발 야욕을 반드시 저지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수호는 물론 양국 상생발전의 든든한 토대를 제공해서 가장 성공적인 동맹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바로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 우리 동맹의 자랑스러운 상징"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보호하기 위해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를 제공할 것으로 분명히 했다"면서 "브룩스 사령관께서도 이순진 함참의장과 힘을 모아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즉각 강력하게 응징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강화해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어 "북한의 광기를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 연합방위태세"라며 "한미동맹을 더욱 견고히 하고 빈틈 없는 방위태세를 유지해 북한의 핵개발 야욕을 반드시 저지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주한미군 약자인 'USFK(United States Forces Korea)'를 다른 의미로 해석해 한미동맹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주한미군을 약어로 'USFK'라고 하는데 'Unbreakably Special Friends of Korea'(누구도 깨뜨릴 수 없는 특별한 한국의 친구들)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미동맹은 한반도 방위를 위한 군사동맹을 넘어 세계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글로벌 동맹,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이 대한민국에서 땀흘리며 만들어 가고 있는 우정은 더욱 발전된 한미동맹을 만들어 가는 밀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에 대해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을 방어하고 또 한미 양국의 국익을 수호하기 위해 매일 같이 헌신해 나가고 있다"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고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의지는 변치 않으며, 철통 같다"고 화답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