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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카드 승인액 14.9% 증가…'올림픽 효과' 승자는 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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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지난달 열린 리우 올림픽의 매출 증대 효과를 홈쇼핑 업계가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연일 35도를 넘나드는 폭염에 에어컨 등 가전업계의 카드 사용량도 큰 폭으로 늘었다.

30일 여신금융연구소가 발표한 '2016년 8월 카드승인실적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61조700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신금융연구소 관계자는 "지난달 리우 올림픽이 열리면서 홈쇼핑 판매가 늘었다"며 "무더위로 인해 에어컨 판매도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홈쇼핑 업종의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3486억원으로 지난해 8월에 비해 59.4%나 증가했다. 리우 올림픽 경기가 심야시간에 중계되면서 홈쇼핑 업체의 심야방송 편성이 확대되고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사격에 진종오 선수가 금메달을 따낸 지난달 11일 새벽 CJ오쇼핑에서 방송하고 있던 'LG 정수기 렌탈'의 주문량은 전 주보다 2배 증가했다. 양궁 남자 단체전이 열렸던 7일 새벽 2시부터 6시까지 판매한 여행과 패션 관련 3200여개의 상품 주문량도 1주일 전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관련 업계에서는 중계방송을 기다리거나 틈틈이 채널을 돌리는 '재핑(Zapping) 타임'을 겨냥한 전략이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소비는 7월에 이어 지속됐다. 지난달 가전제품 업종의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1조80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0.0% 증가했다.

무더위로 인해 에어컨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평균 최고기온은 32.6도를 기록, 35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가 계속됐다. 한밤 기온이 섭씨 2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를 기록한 일수는 22일로 1991년 이후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가전업계는 올해 에어컨 판매량이 220만대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이달 말까지 시행되는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제도로 에어컨,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5개 품목은 에너지 소비효율이 1등급인 제품에 대해 구매가격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이 가전제품 구매를 늘린 것으로 분석된다.

폭염 여파는 일반음식점와 인터넷상거래 업종의 매출에도 미쳤다. 일반음식점의 개인카드 승인금액은 7조500억원, 인터넷상거래는 6조200억원으로 각각 8.0%, 32.6% 증가했다. 여신금융연구소 관계자는 "무더위에 소비자들이 외출은 자제하고 배달음식을 주문해 먹거나 온라인 쇼핑을 늘리면서 매출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주요 유통업종의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8조380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했다. 지난해 8월에 비해 휴일수가 이틀 줄면서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승인금액 증가율은 각각 2.1%, 0.5%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슈퍼마켓과 편의점은 4.8%, 32.2%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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