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채이배 "금융 공공기관 임원 40% '낙하산'…정피아 해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 공공기관 현직 임원 10명 중 4명 꼴로 '낙하산' 인사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채이배 의원(국민의당)은 금융공공기관 및 공공기관 지분 보유 금융회사 등 27곳의 전체 임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임원 255명 중 97명이 '관피아'('모피아' 포함), '정피아' 출신의 낙하산 인사라고 27일 밝혔다.
채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부실인사가 아무런 원칙 없이 전문 분야와 상관없는 곳에 낙하산으로 임명되는 관행이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공약을 내걸었고, 세월호 참사 이후에는 ‘관피아·낙하산 척결’을 천명했다"면서 "그러나 금융 공공기관에 낙하산은 여전할 뿐만 아니라 소위 정권과 관련된 정피아 수가 모피아·관피아보다도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임원 255명 중 17%인 44명이 정부 관료 출신(관피아(모피아))이고, 정피아는 53명으로 21%라는 것이다.

27개 금융기관 중 낙하산 인사 비중이 50% 이상인 기관은 9곳이며, 이 중 5곳이 기업은행이나 기업은행 계열 금융기관이다.
기업은행에는 새누리당 대선캠프 출신 이수룡 감사, 한나라당 대표 특보 및 강원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조용 이사, 뉴라이트 싱크넷 성효용 이사 등이 재직하고 있다. 기업은행 계열 금융기관에는 자유총연맹 중앙회 방형린 이사가 IBK캐피탈에 감사위원으로, 새누리당 중앙당의 송석구 부대변인이 IBK저축은행의 사외이사로 있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임원 14명 중 9명이 낙하산 인사라고 한다. 이 중 7명이 정피아다. 김기석 전 한나라당 의원이 감사로, 이기동 전 충북도의회 의장이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의 경우 곽범국 예보 사장을 포함해 관피아 중 67%에 해당하는 8명이 기획재정부 출신이다. 국민통합 21, 부산사하갑 지구당 위원장 출신인 김영백, 대통령경호실 부이사관 이명선 등이 비상임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에는 서병수 새누리당 의원 후원회 회계책임자였던 최성수 감사, 한나라당 부산시의원 출신 양희관 사외이사가 있다.

채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조선업에 문외한인 정피아들을 대우조선해양의 사외이사로 선임함으로써 경영진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고 부실을 키운 결과가 바로 대규모 부실 사태”라면서 “금융이라는 고도의 전문성은 물론 윤리성, 책임성을 갖는다는 측면에서 전문성 없는 정피아 낙하산 인사를 즉시 해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