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남기대책위', 투쟁본부로 전환 "특검 임명해 책임자 처벌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남기대책위'가 26일 오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백남기대책위'가 26일 오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백남기대책위'가 강제 부검을 시도하고 책임 처벌을 회피하고 있는 국가기관을 상대로 본격적인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대책위는 26일 오후 2시30분께 농민 백남기(69)씨의 시신이 안치된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검찰을 임명해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하고 다시는 국가폭력에 의한 희생자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정식 명칭을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 및 살인정권 규탄 투쟁본부'로 바꾸고 조만간 특검 도입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이후 국가에 진심어린 사과를 해달라고 얘기 했지만 이젠 사과로 끝이 날 수 없다"며 "반드시 책임자가 처벌을 받을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를 위해 비상시국선언 및 범국민대회도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29일 오전 11시 비상시국선언을 하고 다음달 1일에는 살인 정권을 규탄하는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이라며 "이러한 국민의 분노를 모아 11월12일 민중총궐기로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경찰이 강행하고 있는 부검 영장 신청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관계자는 "경찰이 백씨의 사망 원인이 지주막하 출혈이 아니라 급성신부전증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인을 밝히기 위해선 부검을 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는 엉터리"라며 "원사인은 급성 경막화출혈로 돼 있으므로 백씨는 질병이 아니라 외상에 의한 뇌출혈 때문에 돌아가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백씨가 쓰러진 이후 오랫동안 병원 생활 하면서 급성신부전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 얻게 된 것"이라며 "사망진단서에 사인을 심정지 급성신부전이라고 쓴 것은 의학적으로 전혀 의미가 없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백씨는 지난해 11월14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의 진압과정 중 물대포에 맞아 쓰러졌다. 대뇌의 50% 이상이 손상돼 인공호흡기와 약물에 의존해 전날까지 317일 동안 버티다 사망했다. 서울대병원은 백씨가 급성신부전으로 숨졌다고 공식 판정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