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 SOC도 국회 통제 받아라" vs "국회가 행정부냐"
◆"SOC 충분하다" vs "부족하다"= 정부는 국토면적당 고속도로, 국도, 철도 연장과 관련한 국가별 순위에 근거해 국내 SOC가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10여년 간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SOC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했고, 2000년대 중반부터는 과잉투자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이에 대해 국회 예정처는 "적정 건설투자 규모는 국가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적정 건설투자규모가 OECD 평균이어야 한다고 간주할 수 있는 근거는 명확하지 않다"며 "자국의 경제상황에 적합한 건설자산 규모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계량분석을 통해 SOC 투자규모를 산정하는 것은 형평성 혹은 지역균형 발전을 고려할 수 없다"면서 "공공투자는 효율성만을 고려해 이뤄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기재부 관계자는 "재정을 투입해 SOC를 건설하면 좋겠지만, 저출산 고령화로 늘어나는 복지예산을 감안하면 재정여력이 여의치 않다"면서 "SOC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보다 더 급한 사업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어느 곳이든 도로가 없어 가지 못하는 곳은 없다"며 "기본적인 SOC는 갖춰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편익은 민자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예정처는 "예산당국인 기재부가 주도적으로 민간투자방식의 개별적인 SOC사업에 대한 추진 여부를 결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지양돼야 한다"며 "SOC 관련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예비타당성조사 방법론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기재부는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은 물론 BTO 사업도 설계비, 용지보상금, 건설보조금 등에 정부 예산이 편성되고 국회의 심의도 받고 있다"며 "BTL 사업의 경우 한도액에 대해 국회 심의를 받고, 민자사업 추진 실적보고서를 매년 국회에 제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회가 이미 통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회가 세부적인 것까지 모두 하려고 하면 행정부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느냐"며 "업무의 효율성과 행정부의 독립성 차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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