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A컵 4강 대진, 사연 많은 인간극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A컵 준결승을 앞둔 부천 송선호 감독과 바그닝요(이상 왼쪽), 서울 황선홍 감독과 고요한(이상 오른쪽)이 우승 트로피를 사이에 두고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FA컵 준결승을 앞둔 부천 송선호 감독과 바그닝요(이상 왼쪽), 서울 황선홍 감독과 고요한(이상 오른쪽)이 우승 트로피를 사이에 두고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대한축구협회(FA)컵 4강 대진이 완성됐다. FC서울과 부천FC1995, 울산 현대와 수원 삼성이 격돌한다.

각각은 사연을 갖고 이번 4강 경기에 나선다. 그에 따른 간절함도 크다. 각자 우승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FA컵은 늘 드라마를 낳았고 올해도 사연 많은 인간극장이 펼쳐진다.
◆ '언더독' 부천의 반란은 이어질까

부천은 K리그 클래식 선두 전북 현대를 이기고 4강에 올랐다. 전북은 올 시즌 정규리그 서른한 경기 무패. 국내에서는 최강팀으로 불린다. 올해 국내 대회 중 패한 경기가 딱 한 번 있는데 부천과의 FA컵 8강 경기였다.

그래서 서울, 수원, 울산도 부천을 만만히 볼 수 없다. 서울 황선홍 감독은 "역습이 상당히 빠르고 수비가 강하다.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고 경계했다.
부천의 무기는 절실함이다. 부천 송선호 감독은 "우리 선수들은 절실함이 있기 때문에 그것 하나만 믿고 부딪힐 것"이라고 했다.

서울은 전북에 이은 또 다른 강팀. 경기도 서울 홈구장인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한다. 전북은 원정 경기의 핸디캡을 안고 싸워야 한다.

하지만 송선호 감독은 "우리 홈구장도 좋지만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서울과 경기를 하는 데 있어서 선수들도 즐겁게 여기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 한다"고 했다.

◆ 디펜딩챔피언 서울과 욕심 많은 황선홍 감독

황선홍 감독은 올해 욕심을 부리고 싶다. 그는 서울을 이끌고 정규리그,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FA컵 우승 가시권에 있다. 황 감독은 "마음 같아서는 세 개를 다하고 싶다"고 했다.

시즌 중반에 맡았지만 성적 욕심은 똑같다. FA컵도 그렇다. 그는 FA컵과 좋은 기억이 많다. 그는 부산 아이파크를 이끈 2010년 준우승, 포항 스틸러스 사령탑이던 2012년과 2013년 2연속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서울에서도 이 기억을 되살리고 싶다.

황 감독은 "팀을 중간에 맡았지만 서울은 항상 챔피언을 향해 달려가야 되고 FA컵은 그런 대회다. 반드시 우승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고 했다.

서울은 지난 시즌 인천 유나이티드를 이기고 우승한 디펜딩 챔피언. 황 감독은 "디펜딩 챔피언 다운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FA컵 준결승을 앞둔 수원 서정원 감독과 염기훈(이상 왼쪽), 울산 이용과 윤정환 감독(이상 오른쪽)이 우승 트로피를 사이에 두고 선전을 다짐했다. 염기훈이 이용을 향해 주먹을 날리는 포즈를 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FA컵 준결승을 앞둔 수원 서정원 감독과 염기훈(이상 왼쪽), 울산 이용과 윤정환 감독(이상 오른쪽)이 우승 트로피를 사이에 두고 선전을 다짐했다. 염기훈이 이용을 향해 주먹을 날리는 포즈를 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 수원이 바라는 2016시즌 해피엔딩

수원 삼성은 올 시즌 여러가지로 많이 힘들었다. FA컵은 해피엔딩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동기부여다.

4강 대진 추첨에는 1번, 2번, 3번과 함께 ★이 있다. ★은 1번보다 낮은 숫자의 의미를 가지고 결승전에 올랐을 때 1차전을 홈경기에서 할 수 있는 특권을 가져간다. 홈에서 먼저 이긴 뒤 2차전을 가면 경기를 운영하기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다. 수원이 이 특권을 잡았다. 어찌 보면 행운이다.

서정원 감독은 "자리에 앉아서 FA컵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아직 시즌이 안 끝났지만 그런 생각을 했다. 사람은 아픈 만큼 성숙해지고 그런 아픔이 있으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고 대응도 할 수 있는 것 같다. 우리가 근래에는 살아나는 분위기기 때문에 FA컵 4강에서 수원다운 경기력으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 윤정환의 뚝심, FA컵서 열매 맺나

시즌 내내 울산 윤정환 감독의 축구는 호불호가 갈렸다. 결과는 좋지만 내용에 대한 팬들의 아우성이 있었다. 그래도 윤 감독은 자신의 생각대로 밀고 나갔다. 정규리그는 3위, FA컵은 4강까지 올랐다. FA컵은 자신과 지금의 울산을 증명하기 위한 무대다.

윤정환 감독은 "FA컵은 단판승부고 더 집중력이 필요하다. 그동안 팀이 어렵게 시간을 지나왔지만 지금은 힘을 받고 있고 분위기를 봤을 때 어느 팀과 해도 자신감이 있다"고 했다.

윤정환 감독은 다음 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바란다. FA컵 우승을 하면 본선 진출 티켓이 주어진다. 일본에서 아쉽게 놓친 기억도 있다.

윤 감독은 “ACL에 나서고 싶다는 욕심이 크다. 일본에서 활약할 당시 이끌었던 사간 도스는 (아시아 무대에 나설 만한) 실력을 가진 팀이 아니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라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김현민 기자 kimhyun8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