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美 금리 동결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위험투자 늘어날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내 인상 예상되는 만큼 상황 대처에 만전"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기재부)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기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정부는 22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한 직후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21일(현지시간) 전날부터 이틀간 진행한 올해 6번째 FOMC 정례회의에서 현 기준금리인 0.25%~0.50%를 유지키로 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관련 거시경제금융회의에는 김경환 국토교통부 1차관,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박세춘 금융감독원 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연준의 금리 동결로 시장 불확실성이 완화하면서 당분간 국제금융시장의 위험투자 성향이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연준이 연내 금리인상을 강하게 시사해, 향후 상황을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연준은 금리를 동결하면서도 "미국 경제가 직면한 단기 위험 요인들이 거의 상쇄됐으며 고용 상황도 최근 몇 달간 견고해졌다"며 "금리 인상 여건이 최근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1월 8일 미국 대선 이후 열리는 12월 13~14일 마지막 회의에서 연준이 금리 인상 카드를 쓸 여지가 많아졌다.

기재부 관계자는 "미국이 올해 안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진 만큼 가계부채 등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상황별 대응 방안을 재점검하는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미국 금리 동결과 더불어 북핵 진전에 따른 국내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특히 쏠림 현상 등으로 시장의 일방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되지 않도록 적절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국내 부동산시장에 대해 거시경제금융회의 참석자들은 '전반적으로 안정세지만 재건축시장 중심으로 국지적 과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가계대출은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세가 둔화하고 질적 구조 개선이 가속화하고 있으나 저금리, 분양시장 호조 등으로 집단대출과 비은행권 대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