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상호 "潘총장, 아직 어느 당 선택할지 말 안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상호 "潘총장, 아직 어느 당 선택할지 말 안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에 대한 러브콜이 새누리당 전체의 의견인지 좀 궁금하다"며 의구심을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반 총장에게 적극적으로 입당을 권유하실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반 총장이 아직 여야를 확정짓지 않았단 분석을 내놨다. 그는 "반 총장이 어떤 형식으로 어떤 방식으로 국내 정치에 접근할지가 첫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본다"며 "어느 정당을 선택하실 건지, 그 선택의 명분을 어떻게 잡을지, 그 당에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하지 등 여러 측면에서 그분이 선택해야 할 변수들이 녹록치 않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반 총장이) 아직 어느 당을 선택하실지 분명히 말을 안 하셨다"며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반 총장이 현실정치에 발을 들이게 될 경우 검증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돌아와서 본격적으로 움직이게 되면 그분이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정치적 과제가 산적해있다"며 "유엔 사무총장으로 계시면서 (북핵 및 남북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의) 기미를 만들지 못했는데 대통령으로 움직인다고 할 때 국민들이 그 능력을 검증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결정된 이해찬 의원의 복당 추진이 반 총장 견제가 아니냐는 일각의 분석엔 동의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의원이 유력 대권후보는 아니지 않냐"며 "대권후보에 대항의 의미로 이 의원 복당 결정을 했다기 보다는 통합이란 가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대선 경선시기 관련 당헌·당규를 원칙으로 할 것을 분명히 했다.

그는 "다른 당 대선 전략이나 우리 당 각 후보들의 여러 사정 문제보다는 당이 대선에서 승리할 전략을 만든단 측면에서 경선 시기는 6월 이전 상반기 중에 하는 게 좋다"며 "당헌·당규로도 대선으로부터 180일 이전에 하게 돼 있어서 양보할 생각이 없다"고 단언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