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潘·文 대세론 굳어지나…여야 대선 단일화 시나리오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내년 대선을 앞두고 잠룡들의 본격적인 행보가 이어지며 대선을 뒤흔들 각종 변수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관심은 각 당의 대표 주자로 누가 나서느냐에 따라 대선의 결과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치권의 관심은 주요 후보들의 행보에 모아지고 있다.

潘·文 대세론 굳어지나…여야 대선 단일화 시나리오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야권은 연대론을 놓고 후보들간 벌써부터 치열한 신경전이 시작되고 있다. 야권 통합론의 중심에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있다.
문 전 대표는 "희망을 주는 정부를 만들어야겠다는 국민들의 간절함을 우리가 받아들이면서 노력하다 보면 통합이든 단일화든 길이 보일 것"이라며 "정권교체가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정권교체는) 당이나 개인 정치인을 뛰어넘는, 정말로 이 시대에 우리가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숙명적 과제"라고 말했다.

반면 안 전 대표는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내년 대선에서는 양극단 세력과의 단일화는 절대 없을 것"이라며 "그것을 통해 국민의당은 부정부패, 불공정, 격차와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전 대표는 "양극단 기득권세력이 정권을 잡으면 우리나라는 후퇴한다. 어떤 문제도 합의 하에 해결하지 못한다"며 "합리적 개혁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이 모여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당을 대표하는 두 후보들의 단일화 움직임은 쉽게 결론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제1야당인 더민주는 단일화를 통해 야권의 표를 결집시키겠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국민의당으로서는 야권 통합론 커질수록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제3당의 입지가 흔들리고, 종국에는 존재 자체가 위협 받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여기에 더민주의 경우 집안내 교통정리부터 먼저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더민주의 잠룡들은 대선 경선 시기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현행 당헌 ·당규를 따르면 내년 6월까지 대선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문 전 대표측을 제외한 박원순 서울시장·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 등은 경선을 늦추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 후보들이 지자체 단체장인 만큼 경선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보궐선거에 대한 부담감을 털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추미애 더민주 대표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추 대표는 당초 "내년 6월 말까지는 대선후보가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지난 11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선시기는 정치적 상황이나 후보자 간 합의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밝힌 상황이다.

潘·文 대세론 굳어지나…여야 대선 단일화 시나리오는 원본보기 아이콘

여권에서는 '반기문 대세론'이 굳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 여론의 중심으로 떠오른 인물은 단연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다.

반 총장은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사무총장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일행을 만나 "내년 1월 중순 이전에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동행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친서를 반 총장에게 전달하며 "귀국하면 국민들께 크게 보고해야 하지 않느냐"는 덕담도 건넸다. 반 총장은 "그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면담에 함께 참석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은 반 총장이 본격적인 대권행보를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반 총장이 내년 1월 귀국해 본격적인 대선 행보를 보여준다면 여권의 대선 지형은 더욱더 간명해 질 것으로 보인다. 충청 출신인 반 총장이 TK(대구·경북)이 중심인 친박(친박근혜)의 지원을 받아 대선후보로 나선다면 여권내 강력한 후보로 떠오를 전망이다. 여기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호남세력까지 반 총장을 지지한다면 대선에서 필승 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반 총장이 대선 경쟁에 조기 참석한다면 '제3지대론'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반 총장이 새누리당의 대표주자로 조기에 확정된다면 남은 대선 후보들이 제3지대에서 자체 생존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여권 내에서도 단일화에 대한 요구가 거셀 것이기 때문에 '제3지대론'이 추진 동력을 상실할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