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이징 부동산도 풍선 효과…일반주택 규제하자 고급주상복합 거래 '급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중국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해 일반 주택에 대한 규제 대책을 내놓자 규제 대상에서 빠진 베이징의 고급 주상복합주택 거래가 급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 주상복합주택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 대책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대책이 나오기 전에 미리 사두려는 투기 수요까지 가세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신증권이 16일 발표한 ‘중국주택거래량 단기반등 원인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100개 도시 부동산 가격 증가율은 13.8%로 7월(12.4%)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가격 증가율이 둔화됐던 1선 도시 부동산의 전년 동기 대비 가격 증가율은 24.6%로 3개월 만에 반등했다. 지난달부터 1선과 2선 등 중대형 도시를 중심으로 주택 거래량이 반등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질 수요가 아닌 투기 수요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성연주 대신증권 연구원은 “일반 주택이 아닌 주상복합주택 등 고급 주택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구매제한 정책에서 제외됐던 ‘주상복합주택’에 대한 규제 정책이 북경시에서 실시될 것이라는 시장 루머로 인한 선수요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

4월부터 중국 정부는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주택 구매제한 및 대출 선수금 비율 상향조정’ 등 규제정책을 실시했고 8월초부터 2선 도시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7월 1선 도시를 중심으로 가격 증가율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규제대상이 아닌 ‘주상복합주택’ 투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부동산 가격을 계속 올리고 있다. 지난달 베이징시 신규분양주택 중 일반주택 거래량은 감소한 반면 주상복합주택 거래량 증가율은 33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주택 거래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9월 첫째주 60%를 돌파했다.
베이징시 주택건설위원회가 지난달 17일 ‘주상복합주택’ 신공급 제한에 대해 논의하면서 베이징의 주상 복합 주택에 대한 규제정책이 실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성 연구원은 “만약 9월~10월경 베이징시가 ‘주상복합주택’ 규제 정책을 실시하게 된다면 4분기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주택 거래량 및 가격 증가율 둔화세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