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 햇과일, 오랫동안 싱싱하게 먹는 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 명절 후 남은 과일, 보관 가능 기간과 과일에 따라 보관법 달라 주의 필요
추석 햇과일, 오랫동안 싱싱하게 먹는 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추석 명절을 맞아 잔뜩 산 햇과일을 오랫동안 싱싱하게 먹을 수는 없을까. 주방용품 브랜드 옥소는 햇과일을 더 오래 즐기는 방법을 공개했다.

과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숙성을 촉진시키는 에틸렌 가스가 나와 더 금방 과숙성되거나 다른 과일을 상하게 만든다. 이럴 때에는 에틸렌 가스 흡수 필터가 부착된 과일 전용 용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과는 에틸렌 가스가 잘 발생하는 대표적인 과일로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금방 과일이 무르게 된다. 이에 하나씩 봉지에 넣어 밀봉한 뒤 냉장 보관 하는 것이 좋다. 건조하면 과육이 말라 맛과 영양이 손실되므로 습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공간이 좋다.

수분 함유량이 80% 이상인 배는 저장성이 떨어져 하나씩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냉장 보관을 할 때에도 7일 이상은 넘지 않아야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배를 즐길 수 있다.

가을이 제철인 단감은 온도가 높으면 쉽게 과숙성되므로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1~5도 가량의 냉장온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홍시는 과육이 물러 쉽게 터질 수 있어 밀폐용기 등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깔끔하다. 감 역시 수분이 많아 7일 이상을 넘기지 않아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냉장 보관하기엔 섭취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면, 과감하게 냉동 보관하는 것이 어떨까? 냉동 보관하면 겨울에도 싱싱한 가을 햇과일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과일은 얼리면 그 과정에서 세포가 팽창하여 세포막을 깨뜨려 해동 시 과일이 전처럼 아삭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세포막을 최대한 파괴시키지 않으려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냉동을 하거나, 더 낮은 온도로 냉동을 하면 된다. 그러나 가정 냉장고에서는 이 같은 과정을 거치기 어려우므로, 해동 시 완전히 녹이지 않고 살짝 얼어있는 아삭한 상태로 즐기면 햇과일 같은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과일을 냉동시킬 때에는 과일들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일회용 접시 등을 이용하여 펼쳐서 살짝 얼려 모양을 잡은 뒤 지퍼백이나 밀폐용기 등에 차곡차곡 담아 보관하면 된다. 만약 과일의 색이 변하는 것이 걱정 된다면, 시중에 파는 레몬즙 등을 살짝 뿌려주면 갈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과일의 양이 너무 많아 냉장고에 보관할 자리가 없는 경우에는 맛있는 과일칩으로 만들어 보관해보자. 건조하면 부피가 최대 1/5 가량 줄어들어 보관이 편리할 뿐 더러, 건조 과일은 수분 함유량이 낮아 부패할 확률도 낮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걱정이 없다.

과일칩은 과일을 껍질 째 섭취하므로 베이킹 소다로 껍질을 깨끗이 닦는 것이 중요하다. 껍질을 씻고, 씨를 발라낸 뒤 원하는 두께로 썰어 건조시키면 되는데, 건조 후에는 부피가 줄어드는 것을 고려해 원하는 사이즈보다 조금 더 크게 썰어야 한다.

건조기가 없는 경우에는 통풍이 잘 되는 소반에 겹치지 않게 올려 햇빛에 2-3일 가량 말리면 된다. 건조 후에는 과일의 맛과 향이 더 진해지므로 맛이 없는 과일 등으로 활용하면 좋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