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G20 합의 '반(反)부패 연구소' 베이징에 세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중국이 수도 베이징에 반(反)부패 연구소를 세운다. 이는 최근 항저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동 합의에 따른 첫 가시적인 성과물로, 시진핑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반부패 개혁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8일 베이징사범대학교 안에 G20 반부패 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으며 수개월 내 공식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연구소는 자산 은닉 및 경제 사범 검거를 위한 각종 정보를 모아 제공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중국과 G20 국가 출신의 전문가 수십명을 영입하기로 했다.

중국공산당 중앙기율조사위원회(CCDI) 국제합작국 차이웨이(蔡爲) 부국장은 "센터를 설립하면 국경 간 부패 범죄를 조사하고 세계적인 차원의 부패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정보 지원을 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센터는 국내 뿐 아니라 G20 국가의 부패 범죄를 심층 조사하게 될 것"이라며 "국내외 관련 법과 불법 자산 압류, 범인 인도, 사법 지원 등과 관련한 절차를 비교하고 국경을 넘나드는 기업들의 뇌물도 조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이번 항저우 G20 정상회의에서 주도적으로 부패의 심각성을 거론하고 국제적으로 부패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공동 선언까지 이끌어냈다.

G20 정상회의에서는 '부패 도피 사범 및 자산 회복 협력에 관한 G20 고위급 원칙을 승인하며 국제 규범에 부합해 운영되는 G20 부패 도피 사범 및 자산 회복에 관한 연구소를 중국 내 설립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합의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