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人]'절치부심폰' V20, 주사위는 던져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준호 사장, 남다른 각오의 'LG V20'
사용자에 줄 수 있는 최대 가치 '오디오' '카메라'
삼성·애플 리드하는 시장서 제 몫할지 주목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7일 서울 양재동 LG전자 서초R&D캠퍼스 'LG V20' 공개 행사 무대에 등장한 조준호 LG전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장(사장). 자주색 행커치프를 꽂은 푸른색 재킷으로 멋을 낸 경쾌한 차림이었지만 표정에는 결연함이 묻어났다. 평소 제품 출시 간담회 등에서 마케팅 출신답게 여유로운 화법을 구사하면서 쏟아지는 질문에 비교적 소탈하게 답하는 편인 조 사장은 이날만큼은 말을 아끼며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었다.
V20 공개 행사의 질의응답 시간에 첫 질문으로 'G5'의 초반 공급차질 문제가 언급되자 조 사장의 얼굴에는 씁쓸함이 스쳤다. 그도 그럴 것이 상반기 출시된 G5는 전에 없던 모듈 방식을 채용, 2014년 출시된 'G3'이후 이어진 LG전자 전략 스마트폰의 부진을 뒤집을 '반전폰'이 되기를 안팎에서 모두 기대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를 바랐을 이가 조 사장이었다. 지난해 'G4' 공개 때부터 MC사업본부의 수장으로서 공들여 준비한 플래그십 제품을 시장에 처음 선보이는 역할을 맡은 게 그였다. 그러나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LG전자 MC사업본부는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째 영업손실을 내고 있다. 올 들어서도 1분기 2022억원, 2분기 1535억원 영업적자를 각각 기록했다. 결국 지난 7월 MC사업본부는 인력의 전환배치를 포함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겪었다.

그러나 LG전자로서는 이 같은 상황이 오히려 반전을 꾀할 기회이기도 하다. 뼈아픈 조직개편을 겪은 후 절치부심해 첫 번째로 내놓는 플래그십폰이 V20이기 때문이다.
7월 조직개편의 영향으로 V20부터는 새로 이름을 내건 이도 적지 않다. 전략폰인 G 시리즈와 V 시리즈에 각각 기획부터 영업까지 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PMO(Program Management Officer)'가 신설되면서 'V시리즈 PMO'를 하정욱 상무가 맡게 됐다. MC한국영업FD를 한국영업본부로 통합, 선전 중인 국내 가전 판매와의 시너지도 노리고 있다. 최상규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사장)은 "가전과 모바일은 소비자 연령층부터 제품의 교체 주기까지 다른 점이 많다"며 "임원부터 마케터까지 인력 교류 등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특히 이 모든 걸 총괄하는 조 사장에게는 이번 제품이 갖는 의미와 무게감이 남다르다. 조 사장이 MC사업본부의 흑자 전환 가능 시기에 대한 질문에 "최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V20을 기점으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조심스레 답변한 것도 이 때문이다.

다행인 건 지난해 10월 '도시의 모험가'를 타깃으로 출시된 전작 'V10'이 전략 시장인 미국 등에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뒀다는 점이다. V10은 북미지역에서 9초에 1대씩 판매되며 출시 1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45만대를 달성했다. V20 역시 가수의 들숨 날숨, 기타줄의 미세한 떨림까지 느낄 수 있을 정도의 '고품질 오디오'와 '전후면 광각 카메라' 등을 무기로 사용자에게 수준 높은 멀티미디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시기상 스마트폰 시장의 양강 삼성전자·애플과 맞붙어야하는 V20은 심플하게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보면서 등하교 하거나 출퇴근 하는 도처의 수많은 평범한 사람 모두를 타깃으로 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조 사장은 "스마트폰이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최대 가치는 오디오와 카메라에 있다고 결론냈다"며 "스마트폰 본연의 기능에 집중한 V20는 최고의 오디오 경험과 카메라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