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SK C&C는 왓슨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브릴(Aibril)’을 활용해 SK하이닉스 문서 검색 파일럿 시스템 구축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생산 현장에서 궁금증이나 문제가 발생시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PC를 통해 에이브릴에 접속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텍스트로 질문을 하면 인공지능이 최적의 답을 실시간으로 찾아 제공하게 된다.
SK C&C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인간의 언어와 감성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학습하는 ▲자연어 처리▲문장 검색(텍스트 마이닝, Text Mining) ▲패턴인식 ▲상황인지 등의 기술을 모두 활용한다.
여기에 왓슨의 검색 엔진인 왓슨익스플로어러(WEX)의 자연어 처리 기능 연계 작업을 진행한다.
기존의 단순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검색 단어의 ‘콘셉트’를 찾아내 개별 문서간의 상관 관계를 비교 분석케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사용자의 질의·검색에 대한 해답 가능성 혹은 업무 연관성이 높은 문서를 찾아 도표 등으로 시각화해 보여줌으로써 빠른 문서 선택 및 확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주도한 문용식 SK C&C FAB공정기술담당은 “자사의 왓슨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인 에이브릴을 이용해 SK하이닉스의 생산성과 수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만능 검색 솔루션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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