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재수, '야당·김영란법·농협법' 해법 찾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재수, '야당·김영란법·농협법' 해법 찾을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오후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김 장관은 야당의 부적격 청문보고서 채택에도 불구,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 강행으로 우여곡절 끝에 장관 자리에 올랐다. 그만큼 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달 말부터 시작하는 국정감사를 비롯 각종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야당의 공세를 어떻게 이겨낼 지가 가장 큰 과제로 꼽힌다.

박 대통령이 4일 김 장관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 대한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야당은 곧바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우리 당은 국민의 뜻을 받아 이들 장관의 해임건의는 물론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통령의 잘못된 선택을 무효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청문보고서는 "종합적으로 볼 때 부동산 구매자금 특혜 및 전세거주 특혜 의혹, 노모의 차상위계층 등록 등 공직자의 도덕성 측면에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장관 임명 논란이 청와대와 야당 간의 갈등구도로 흘러가고 있고, 제기된 의혹들이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치명적인 것은 아니라는 의견도 많다. 청문보고서도 "30년 넘는 공직생활과 농업 관련 다양한 업무수행에 비춰 전문성이 장관으로서 충분히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일부 의견도 있었다"고 명시했다.

앞으로 김 장관이 농정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 지도 눈길을 끈다. 그는 농축산업계의 최대 현안인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과 관련해 "현실적으로 농축산인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농업 분야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식비, 선물비, 경조사비 가액기준 완화와 농축산물 소비촉진 등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쌀의 구조적인 공급과잉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김 장관은 이에 대해 "우리나라의 연간 쌀 생산량은 430만t 정도지만 국내산 소비량은 380만t에 그친다"며 "올해 예상 수확량이 나오면 수급계획을 세워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농협의 반발에 부딪힌 농협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최종 수요자인 농민 이익에 초점을 맞춰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말해 농협의 자율성을 좀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지 주목된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