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대성을 통해 본 '상무농구 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대성 [사진=김현민 기자]

이대성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신협 상무 농구단 이대성(26)은 지난해 4월 27일 입대하면서 선배 함지훈(32·울산 모비스 피버스)으로부터 "좋은 추억 많이 만들라"는 말을 들었다.

처음에는 가볍게 여겼지만 1년이 지나니 그 의미를 알 것 같았다. 이대성은 입대 전까지 '미완의 대기'였다. 상무에서 실력이 일취월장했다. 그는 21~28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한 2016 프로아마최강전에서 네 경기 평균 15점을 기록하는 등 맹활약해 상무를 우승으로 이끌었다.
이대성은 "상무는 체계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이 잘 되어 있다. 발전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운동하니 살도 많이 빠지고 몸도 많이 좋아졌다"고 했다.

덩크슛도 눈길을 끈다. 이대성은 2014년 2월 16일 안양 KGC인삼공사와의 정규리그 경기에서 덩크슛을 하다 잘못 착지해 발목을 다쳤다. 이후 덩크를 안했지만 22일 전주 KCC 이지스와의 프로아마최강전 경기에서 두 번 완벽한 덩크슛을 성공했다. 이대성은 "상무에서는 자기 기술을 훈련해 볼 시간이 많다. 이제 덩크슛을 할 수 있다. 다른 훈련도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팀플레이도 배웠다. 군 입대 전 모비스에서 무리한 플레이를 유재학 감독(53·울산 모비스 피버스)에게 자주 지적당했다. 뭔가 보여주려는 욕심이 많았다.
이대성은 "이전에는 개인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상무에서 동료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웠다. 이훈재 감독님(49)도 '리더가 되어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신다. 동료들이 흥분하지 말라며 나를 잡아줬다"고 했다.

상무는 농구인들 사이에서 '발전소'다. '준척이 상무에 가면 월척이 되어 나온다'는 말도 있다. 프로선수들 중 상무를 입대, 전역하고 돌아와서 기술과 경기력이 향상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함지훈이 대표적이다. 함지훈은 2010년 4월 19일~2012년 2월 3일 상무에서 뛰었다. 상대의 견제와 압박을 이기고 던지는 슈팅능력이 좋아졌다. 2011~2012시즌 중간에 제대해 울산 모비스 피버스의 6강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다. 모비스가 막바지 4연승한 힘은 함지훈이었다. 이런 경험 때문에 함지훈은 이대성에 조언한 것 같다.

상무에 가면 정신력도 강해진다. 이훈재 상무 감독은 새로운 선수가 입대할 때 그의 소속팀 감독으로부터 "사람 좀 만들어달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이 감독은 "프로 선수들 정도면 기술은 봐줄 것이 없다. 정신력에 대한 지적이나 조언을 많이 한다. 군인들이다보니 모두들 훈련을 열심히 한다"고 했다.

상무 선수들은 새 시즌 변수다. 이대성, 최부경(27), 김시래(27)는 내년 1월 26일 전역해 각자 소속팀으로 복귀한다. 이대성은 모비스, 최부경은 서울 SK 나이츠, 김시래는 창원 LG세이커스 유니폼을 다시 입는다. 1월은 순위다툼이 가장 치열할 때. 이들의 활약에 따라 결과는 바뀔 수 있다.

감독들은 기대한다. 유재학 감독은 "이대성이 많이 좋아졌더라"면서 "아직 공 소유시간이 길고 드리블도 너무 잦다. 심플하게 하라는 말을 해줬다"고 했다. 김진 LG 감독(55)은 "김시래가 상무에서 조율을 잘하고 있다. 부상은 피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