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배치 산넘어 산… ‘3의 후보지 딜레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드배치 산넘어 산… ‘3의 후보지 딜레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가 '산 넘어 산'이다. 사드배치를 반대해온 경북 성주 투쟁위원회가 국방부에 사드 배치를 위한 제3후보지 검토를 요청하기로 함에 따라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이 유력한 부지로 떠오르고 있지만 쉽게 진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국방부에 따르면 투쟁위는 21일 오후 대책회의를 하고 국방부에 성산포대를 제외한 제3의 지역을 행정적 절차를 거쳐 검토할 것을 건의했다. 투쟁위가 제3후보지 검토를 요청하되 성산포대에 사드를 배치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을 단 것은 국방부가 제3후보지를 검토한 다음에도 성산포대가 최적합지라는 결론을 내릴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장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이 유력한 후보지로 손꼽힌다. 해발 고도는 약 680m로, 성산포대(380m)보다 조금 높고, 주변에 민가가 드물어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여기에 대규모 공사를 하지 않고도 사드 레이더와 발사대뿐 아니라 병력 주둔을 위한 막사를 포함한 부대시설을 설치할 수 있고 진입로도 이미 나 있다.

문제는 주민들간의 내분과 갈등이다. 롯데 스키이힐은 사드 레이더가 바라보는 북쪽으로 약 7㎞ 떨어진 곳에 1만4000명이 거주하는 김천혁신도시가 있다. 김천시 주민들이 벌써부터 반대운동에 나선 이유다. 김천에서는 시민 700여 명이 지난 20일 저녁 강변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사드 반대 첫 촛불집회를 열었다. 김천주민들 사이에서 '성주주민이 사드를 떠밀었다'라는 주민간 갈등 과 성주주민과 마찬가지로 반대운동으로 인한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방부에 대한 질타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는 사드 배치 부지 선정 과정에 적용한 기준으로 군사적 효용성, 작전 가능성, 주민 건강, 환경, 공사 기간, 비용 등 6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국방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일 사드 배치를 위한 제3후보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직후만 해도 성산포대 외에는 적합한 부지를 찾기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돌연 롯데 스카이힐을 유력한 부지로 검토할 경우 군에 대한 신뢰도는 추락할 것이 뻔하다.
국방부는 일단 성주 주민들 사이에 아직도 의견 불일치가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 성주군이 공식적으로 요청하면 제3후보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