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링 美미사일방어 청장 “사드 요격률 100%”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을 방문한 시링 청장은 이날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에서 국방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사드는 13차례에 걸친 요격시험에서 모두 성공적으로 표적을 요격했다"며 "성공률이100%로, 미 의회에도 보고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한국을 방문한 시링 청장은 이날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에서 국방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사드는 13차례에 걸친 요격시험에서 모두 성공적으로 표적을 요격했다"며 "성공률이100%로, 미 의회에도 보고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국의 미사일 방어전략을 총괄하는 미 미사일방어청(MDA)의 제임스 시링 청장(해군 중장)이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요격률이 100%"라며 강조하며 사드의 요격능력에 한계가 있다는일각의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다.

시링 청장은 11일 오전 합동참모본부 인사 등과 만나 사드배치 결정에 따른 후속조치와 한미 미사일방어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한데 이어 한국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사드 체계의 안전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경북 성지지역 배치에 대한 국내 반대여론을 주시하고 있음을 나타낸 셈이다.
한국을 방문한 시링 청장은 이날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에서 국방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사드는 13차례에 걸친 요격시험에서 모두 성공적으로 표적을 요격했다"며 "성공률이100%로, 미 의회에도 보고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거리 3000∼5500㎞의 미사일을 중거리 미사일로 분류하고 "내년에는 사드의 중거리 미사일 요격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링 청장의 말에 따르면 북한 스커드(사거리 300∼1000㎞)와 노동(300㎞) 미사일에 대한 사드의 요격능력은 입증됐고 무수단(3500∼4000㎞) 미사일 요격능력은 내년부터 검증 단계에 들어가는 셈이다.

시링 청장은 "지난 10년에 걸쳐 사드의 요격시험을 하는 동안 시뮬레이션 시험도 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위협에 대한 사드의 요격능력을 확신하고 있다"며 "사드는 저고도에서 고고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궤도로 비행하는 탄도미사일을 방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링 청장은 한반도에 배치될 사드 레이더가 적 미사일을 발사 단계에서 탐지하는 전방배치모드(FBM)가 아닌 종말모드(TM)로만 운용될 것이라며 중국 미사일 기지 탐지에 쓰일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거듭 말하지만, 한반도에 배치되는 사드는 종말모드"라며 "중국을 위협으로 인식하지 않으며, 이 지역에서는 북한의 위협만 인식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 대해서도 진화에 나섰다. 시링 청장은 "다른 지역에서 운용 중인 사드 레이더의 경우 지난 10여 년 동안 인근 지역 주민의 안전 문제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사드는 주변 환경, 공기, 토양, 동식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음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시링 청장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최근 무수단 중거리미사일과 노동미사일 등을 고각으로 발사해 한국을 비롯한 주한미군 기지를 위협한 것과 관련,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수준을 평가하고 이에 대응한 양국의 미사일방어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단, 반도에 배치될 사드가 미국의 거대한 미사일방어체계에 편입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시링청장은 "사드는 순수히 한미동맹의 사안으로, 특히 정보공유 측면에서 그렇다"며 "미군이 운용하는 범세계적인 미사일방어체계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반도에 배치될 사드가 미군의 지휘통제ㆍ전투관리통신(C2BMC)에 연동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C2BMC에 연동된 레이더는 미 본토와 다른 지역 방어에 이용되며 한반도에 배치되는 사드는 자체적으로 한반도에서만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을 거쳐 한국에 온 시링 청장은 합참 고위인사와의 회동 후 한국 언론과 인터뷰를 마치고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을 만났다. 브룩스 사령관과 시링 청장은 이번 만남에서 진화하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한국에 배치하기로 한 한미동맹의 결심에 대해 논의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