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신용등급 AA시대]코스피 어디까지 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 신용등급 추이와 코스피 흐름(자료제공:하이투자증권)

국가 신용등급 추이와 코스피 흐름(자료제공:하이투자증권)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발성 외국인 수급 호재 기대
北이슈·中 사드반대·원화강세 등 불안요인도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최동현 기자] 'G20 중 국가신용등급 5위'.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신용등급을 사상 최고치로 올려놓은 데 대해 국내 증권가는 단기적으로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국내 증시에 대한 외국인들의 시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가증권시장지수(코스피)가 연고점을 찍은 8일 외국인은 오전 코스피시장에서 매도를 하다가 신용등급 상향조정 소식이 나온 오후 들어 매수세로 전환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외국인의 국내 채권 및 주식시장으로 추가 유입 요인으로 작용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9월 S&P가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조정했을 때도 외국인들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승장을 주도했다. 발표 당일인 지난해 9월 15일 코스피는 1937.56(종가기준)에서 한달후인 10월15일 2033.27로 4.94% 올랐다.
이 기간에 외국인들은 팔자에서 사자로 전환됐다. 등급 조정 한달전인 8월15일 외국인은 1457억원어치를 내다팔았다. 한달후인 9월15일에도 외국인의 매도 규모는 1363억원으로 여전히 팔자 분위기를 이어 나갔다.

그러나 등급 발표 이후 한국 증시가 진성세를 보이면서 등급 조정이 이뤄진 한 달 후인 10월15일 외국인은 670억원 매수 우위를 보였다.

다만 증시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은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이 박스피를 탈피할 정도로 큰 호재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용등급 상향 시기에 코스피는 바닥에 있었으나 지금은 이미 고점에 도달했다는 지적이다.

변준호 HMC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과거 사례에도 봤듯이 단기적으로는 단발성 이벤트로 외국인 수급 등에 약간 호재로 작용할 수는 있을 것"이라며"장기적으로는 결국 기업실적 등 펀더멘털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증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문제는 외국인의 매수세를 제한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이 남아 있어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이 한국 증시에 큰 탄력을 주기 어렵다는 데 있다. 북핵 이슈와 북한의 도발 가능성, 중국의 한반도 사드배치 반대 등은 중요한 수급 주체인 외국인 입장에서 한국 증시 투자 매력을 떨어뜨리는 지정학적 위험이 될 수 있다.

실제 한미 공동 실무단의 한반도 사드배치 공식 발표(7월 8일) 이후 한 달 동안 중국의 정책대응이 시작되면서 주식시장에서 차이나 관련주의 주가조정이 큰 폭으로 나타났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한 달간 엔터테인먼트ㆍ화장품ㆍ레저ㆍ면세점 등 중국 관련주가 평균 18.2%의 주가 조정을 받았으며 시가총액으로는 대략 11조2000억원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원화 강세도 불안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2월말 1245원까지 상승했던 원ㆍ달러 환율이 1108원으로 낮아져 1100원선을 위협하고 있다. 이는 환율효과 완화와 수출에 불리해 기업 이익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국내 주식시장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원화 강세가 나타나는 과정에서 외국인은 국내증시에서 12조원 가량 순매수했고, 향후 외국인의 매수강도와 실적 측면에서 환율효과의 완화가 걱정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