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우올림픽] 세계랭킹 1위, 리우서 맥 못 춘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창림·김우진 등 세계랭킹 1위 현재까지 '노골드'…진종오·곽동한 등 출전 대기

[아시아경제 신봉근 인턴기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세계랭킹 1위 타이틀을 달고 올림픽에 나선 한국선수들이 고전하고 있다. 9일 현재까지 세계랭킹 1위 여섯 팀이 경기에 나서 금메달 두 개와 은메달 한 개를 획득했다.
안창림. 사진=김현민 기자

안창림.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개인전 결과가 좋지 않았다. 두 개의 금메달은 모두 단체전(남·녀 양궁 단체)에서 나왔다.

유도 1위들이 무너졌다. 대회 전까지 한국 유도대표팀은 역대 최강이라고 불렸다. 각 체급마다 세계랭킹 1위가 한국을 대표했다. 하지만 대회에서는 힘을 쓰지 못했다. 남자 유도 60㎏급의 김원진(24·양주시청)이 8강에서 탈락했다. 9일(한국시간)에는 남자 유도 73㎏급의 안창림(22·수원시청)은 16강에서 졌다. 지난 8일 남자 유도 66㎏급의 안바울(22·남양주시청)이 유일하게 메달을 목에 걸었다. 은메달.
남자 양궁 김우진(24·청주시청)은 32강에서 덜미를 잡혔다.

세계랭킹 1위지만 개인전에 나선 네 선수는 모두 올림픽 무대를 처음 경험했다. 김원진이 지난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3위), 김우진이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2관왕)에 나선 것이 전부다. '세계1위'라는 타이틀은 경험이 부족한 선수들에게는 오히려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조준호 MBC 유도 해설위원은 "선수들이 많은 관심에 부담감을 가져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남은 세계랭킹 1위 선수들은 사격 남자 50m 권총의 진종오(37·KT), 유도 남자 90㎏급의 곽동한(24·하이원), 양궁 여자 개인전의 최미선(20·광주여대), 배드민턴 남자 복식의 유연성(30·수원시청)-이용대(28·삼성전기) 조, 여자 탁구 단체전의 양하은(22·대한항공)-전지희(24·포스코) 복식조다.
진종오[사진=김현민 기자]

진종오[사진=김현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진종오는 사격 최초 '올림픽 3연패'에 도전한다. 지난 7일 사격 남자 10m 공기권총에서는 아쉽게 5위에 머물렀다. 진종오는 주종목인 50m에서 만회하겠다는 각오다. 진종오는 2008베이징올림픽과 2012런던올림픽에서 이 종목 금메달을 땄다.

곽동한은 한국 유도의 마지막 자존심이다. 곽동한은 지난해 아시아유도선수권대회(하왈리·5월13일~15일)와 세계유도선수권대회(아스타나·8월25일~30일)를 모두 우승했다.

최미선은 양궁 여자 단체전에 이어 2관왕에 도전한다. 양궁 여자 개인전은 집안 싸움이 될 가능성이 크다. 동료 기보배(28·광주시청)와 장혜진(29·LH) 모두 강력한 우승후보로 거론된다. 최미선은 대진표 상 결승에 오른다면 두 선수 중 한 명을 만난다.

유연성-이용대 조는 함께 팀을 이뤄 첫 올림픽에 출전한다. 지난 런던대회에는 각각 다른 파트너와 짝을 이뤘다. 큰 키를 이용한 공격력이 강점인 유연성과 재치있는 네트플레이가 강점인 이용대는 환상의 짝꿍이라는 평가다. 조 편성도 수월하다. 까다로운 팀인 인도네시아의 무하맛 아산(29)-헨드라 세티아완(32)조를 피했다.

탁구 여자 단체전의 최대 난적은 중국이다. 4강에서 중국과 만날 가능성이 크다. 양하은-전지희 조는 지난 6월 열린 '국제탁구연맹(ITTF) 코리아오픈' 결승전에서 딩닝(26·중국)-리우 스원(25·중국)조에게 패했다. 중국 여자 탁구는 1988서울올림픽 복식(현정화(47)-양영자(52)조)을 제외하고 모든 올림픽 메달을 휩쓸었다.

선수들은 상대팀의 집중 견제에 대비해야 한다. 이용대는 지난달 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세계 1위라 상대팀의 견제가 아무래도 심하다. 1위라고 금메달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고 했다. 강문수 탁구대표팀 총 감독(64)은 "각종 자료 수집을 통해 전력 파악이 다 됐을 것이다. 이를 넘는 것이 관건"이라고 했다.




신봉근 인턴기자 hjkk165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