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테르테 "인권 문제 고려안해…마약사범 사살 계속될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마약 범죄자의 즉결 처분으로 필리핀의 인권문제가 국제사회의 집중 조명을 받았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 소탕 의지는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6일(현지시간) AFP 등 외신은 필리핀 남무 다바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두테루테 필리핀 대통령이 "재임기간 동안 마약 범죄자의 사살 명령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며 "인권은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필리핀은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마약 밀매에 관여한 인물을 살해한 군인과 경찰에 '기소 면제권'을 주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대선 기간부터 사회에서 마약과 범죄를 근절하겠다고 공약하고 이를 위해서라면 범죄자를 사살하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필리핀 경찰 당국은 두테루테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한 6월 말부터 지금까지 마약 관련의 용의자 402명을 살해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실제로 사살된 마약범의 수는 더 많을 것으로 관측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올해 5월 그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마약 밀매 혐의 등으로 살해된 인원은 약 8000명에 달한다.  

마약 사범에 대한 잔인한 즉결처분이 이어지면서 최근 인권단체들은 마약근절이라는 이유로 필리핀에서 벌어지는 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휴먼라이츠워치, 스톱에이즈,국제 HIV/에이즈 연맹 등 300여개의 비정부(NGO) 인권단체들은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와 국제마약통제단(INCB)에 공동서한을 보내 필리핀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인권침해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