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웨어러블 기기 연계, 실종자 위치 추적 등 통합관제센터 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성동통합관제, 안심귀가앱, 체납차량탐지시스템 등 스마트 행정으로 주민 안전 지켜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통합관제센터가 진화한다. 웨어러블 기기와 연계해 실종자 위치를 추적한다.

또 안심귀가앱, 체납차량 탐지시스템 등 통합관제센터가 발전한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전국 최초로 민간 통신사의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를 '성동u-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어린이 전용 단말기와 스마트 워치를 통합관제센터 서버와 연결해 어린이와 치매 노인 등이 실종됐을 때 실종자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구는 해당 서버를 올 11월까지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지능형 관제시스템’으로 무장한
서울시 최초 성동안심귀가 앱 운영, 체납차량 탐지 시스템으로 행정생산성 우수사례 장관상 수상 등을 한 바 있는 성동U-통합관제센터는 이 사업 시행으로 어린이나 노인 등의 실종 사건을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8년 전국 최초로 지역 내 CCTV를 통합해 U-성동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 성동구는 매년 CCTV 설치를 확대해 현재 총 1320여대 CCTV가 그물망처럼 촘촘히 설치돼 있다.

또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도입해 128대의 CCTV는 직접 관제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분석, CCTV에서 집단싸움, 배회 거동수상자, 교통사고 등 특수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즉각 관제 센터 근무자에게 알려주고 있어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처가 가능하다.
성동구 통합관제센터

성동구 통합관제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체납차량 탐지 시스템으로 범죄차량과 체납세금 징수 동시에 해결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체납차량과 대포차량 역시 CCTV로 해결하고 있다. 구는‘체납차량 탐지 시스템’을 통해 지역내 공영주차장 12개소와 불법 주정차 단속 및 방범 CCTV 475개소에서 수집된 차량 번호를 전국 체납 대포차 자료, 수배 도난 차량 자료와 실시간 자동으로 비교한다.

비교 후 체납차량은 영치팀, 대포차량은 특별사법경찰팀, 수배도난차량일 경우에는 112 순찰자로 즉시 관련 정보가 전송돼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올 6월 행정자치부가 주관하는 ‘행정생산성 향상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

구 관계자는 "통합탐지시스템 구축 전 대비 체납차량 영치건수가 58% 증가했으며 체납징수효과도 1400%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늦은 밤 안전 귀가 돕는 ‘성동안심귀가 앱 ’

성동구는 지난 3월부터 여성과 청소년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성동안심귀가 앱’을 서울시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성동안심귀가’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가입자가 귀가를 시작하면 5초 간격으로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전송된다.

또 낯선 사람이 접근하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 스마트폰 전원 버튼을 3회 누르거나 흔들기만 하면 통합관제센터로 SOS 신호가 전송되고 경찰순찰차가 5분이내 현장에 출동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안심귀가 앱 외에도 지역내 곳곳에 방범 CCTV와 같이 부착된 ‘비상벨’ 을 눌러 센터에 도움을 청할 수도 있다. 비상벨을 누르게 되면 짧은 안내음성과 함께 센터 모니터요원과 통화할 수 있어 긴급한 상황에 주민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비상벨은 공원 내 여자화장실에도 설치돼 있다.

현재 응봉소공원 외 6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6개소 추가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성동구 통합관제센터

성동구 통합관제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CCTV 안전 체험장 운영

구는 또 주민들이 직접 안전 인프라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난 7월부터
구청사 5층에 위치한 U-성동통합관제에서‘CCTV 안전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을 원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 뿐 아니라 주민(10인 이상)들도 누구나 신청하면 방문이 가능하며, 방범 및 불법 주정차 CCTV, 성동안심귀가 앱, 비상벨 등의 다양한 안전예방시스템을 체험하고 위급 상황 시 신 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최우선 명제가 안전이다. U-성동통합관제센터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빈틈없는 공공안전시스템을 확보하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스마트 안전 도시 성동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