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 "20대국회 법개정 최우선 순위는 배임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임죄 판단 시 경영판단의 원칙 적용 판시했으나 일관되지 않게 적용해
정상적 경영판단 행위에 대해 법적책임 묻지 않는 경영판단원칙 도입해야
의도적으로 회사에 현실적 손해 발생시킨 경우에만 배임죄 적용 되도록 개정해야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혁신기업 배출을 위해서는 배임죄부터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의도적으로 회사에 손실을 끼치지 않는 이상 경영판단으로 간주해야 모험적 투자가 활성화된다는 주장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 원장 권태신)은 2일 전경련회관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배임죄 개선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배상근 한경연 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배임죄는 정상적인 경영행위까지 위축시킬 우려가 크기 때문에 20대 국회에서 형법·상법을 개정할 경우 배임죄 개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갑윤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19대 국회에서 배임죄 기준을 명확히 하는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기업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제대로 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한 채 폐기됐다”며 “20대 국회에서도 배임죄를 다룰 ‘형법 개정안’을 재 발의하는 등 배임죄 개선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신석훈 한경연 기업연구실장은 “우리나라는 배임죄 처벌 등을 통한 경영권 통제에만 주력하고 있다”며 “특히 배임죄와 관련해 대다수의 선진국들이 경영판단의 원칙을 인정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경영판단의 원칙은 합리적인 경영판단이 사후적으로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결과를 야기하더라도 법적 책임을 묻지 않는 원칙이다.

현재 독일과 호주의 경우 경영판단의 원칙이 회사법에 명문으로 규정돼 있다. 또 미국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에서도 판례를 통해 경영판단의 원칙이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9월 유럽연합(EU)이 8년간의 논의 끝에 발표한 유럽 모델회사법(EMAC)초안에도 경영판단의 원칙이 포함돼 있다.
신석훈 실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대법원이 2004년 기업인의 배임죄를 판단할 때 ‘경영판단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시했음에도 그간 대법원 판결들을 보면 경영판단 원칙이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지 않다”며 “독일과 호주의 사례와 같이 경영판단의 원칙을 상법에 명문화해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손동권 건국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상법상 특별배임행위에 해당하는 건에 대해서도 형법상 업무상 배임죄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하는 등 가중처벌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손 교수는 “상법에 경영판단 원칙을 입법화할 경우 정당한 면책사유가 있는 경영판단행위에 대해 배임죄가 무리하게 확대 적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강흠 연세대 교수는 “경영판단은 결과가 불확실한 미래를 앞두고 결정하는 사전적 판단이므로 법원이 이미 발생한 결과만을 두고 사후적으로 배임죄를 적용하면 기업의 투자 의욕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배임죄 적용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헌재 서울시립대 교수는 “배임죄 규정은 실패의 두려움을 배가시켜 기업인들에게 성공가능성이 높은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게 한다”며 “우리나라도 스티브 잡스나 주커버그와 같은 혁신적인 기업가를 배출하려면 배임죄 규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