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세먼지 주범 ‘석탄화력발전소’, 절반 이상 충남에 밀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충남) 정일웅 기자]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충남지역에 밀집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7일 충남연구원의 ‘충남 석탄화력발전 현황’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석탄화력발전소는 전국에 총 53기가 분포했고 이중 26기는 충남에서 운영 중인 것으로 조사된다.
충남 내 석탄화력발전소는 지난 1983년 보령화력 1·2호기와 서천화력 1·2호기, 1993년 태안화력 1·2호기와 당진화력 1·2호기가 연이어 준공됐다.

이후에도 지역 내 석탄화력발전소는 꾸준히 늘었고 현재 보령화력 8호기, 서천화력 2기, 태안화력 8기, 당진화력 8기 등이 각각 운영되고 있다는 게 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특히 충남에는 현재 7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신규로 건설되는 중이며 향후 2기가 추가 건립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 관내에 연이은 석탄화력발전소 건립 및 가동에 김홍장 당진시장은 최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일주일 넘게 단식농성을 하기도 했다. 당진에 증설하려는 당진에코파워 건립 계획을 중단하라는 이유에서다.
여형범 책임연구원은 “에너지전환은 전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를 확인, 다른 전기를 선택하고자 하는 데서 시작된다”며 “불량식품이 밥상에 오르는 것을 꺼리듯이 단지 값이 싸다는 이유로 불량 전기에 의존해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우리나라에 석탄화력발전 시설이 더 이상 세워지지 않도록 뜻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