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달동네 '산새마을'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26일 현장시장실 열어…"'저층주거지 관리방안' 모범사례로 반영"
공동텃밭·공동시설 '산새둥지' 조성…집수리 지원센터 9월 개소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서울의 대표적인 달동네 산새마을(은평구 신사2동)에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간 방치됐던 도축장과 폐가 등이 '공동텃밭'으로 재탄생하고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센터가 오는 9월 개소한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총 27억3700만 원을 투입해 주민대표, 전문가, 자치구와 함께 진행해온 '산새마을 만들기'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산새마을 만들기 사업은 가로환경을 개선하는 '안전한 마을 만들기', 주민공동시설·마을쉼터를 조성하는 '가족 같은 이웃 만들기', 쾌적한 마을 만들기 등 3개 테마로 진행됐다.

우선 이 사업을 통해 주민들은 30년 간 방치됐던 도축장과 폐가, 폐기물 적치장을 스스로 정비해 1600㎡ 규모의 '공동텃밭'으로 일궜다. 수확물 일부는 무료급식소인 '누리사랑복지센터'에 지원하는 동시에 도시숲 캠핑장, 마을 잔치마당 등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도 활용 중이다.

공동이용시설 '산새둥지'도 작년 10월 문을 열어 마을공동체 활성화 거점공간이자, 마을 관리, 일자리 창출, 집수리 지원 등 마을의 사회·경제적 재생 지원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주민공동체운영위원회가 직접 운영하는 '산새둥지'는 1층 북카페, 공동육아방, 2층 청소년을 위한 독서실과 배움교실, 3층 게스트하우스, 다목적실로 구성돼 있다.
또 마을 안전을 위해 CCTV 6개소와 보안등(신규 11개, 31개 교체)을 개선했고, 산책로 조성, 마을지도·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했다. 마을 공동체 운영위원회에서는 화요밥상, 마을청소, 텃밭 지키기, 목요일 마을회의 같은 공동체 프로그램도 적극 운영해오고 있다.

산새마을은 '맞춤형 집수리 지원 사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서울시 '집수리 닥터단'이 투입돼 공사범위, 공사비 등 집수리 관련 종합상담을 해주고, 간단한 집수리는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집수리 아카데미'도 운영 중이다. 단열, 도장 같이 협업이 필요한 공사는 교육을 통해 만들어진 '집수리 공동체'가 함께하고 있다.

오는 9월에는 아카데미를 통해 수리한 주민공동체 소유 노후주택을 '집수리 지원센터'로 만들어 공구대여, 공사비 융자지원 신청, 집수리 교육 등이 이뤄지는 집수리 지원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개소 전까지는 '산새둥지'에서 전동드릴, 공구셋트, 사다리 등 집수리 공구 13개 품목 43종을 무료로 빌려준다.

이밖에 이달 중 산새마을 도시재생에 참여할 청년 활동가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셰어하우스형 '두레주택'(지하1층~지상 3층, 연면적 162.52㎡)을 내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착공한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이날 산새마을에 '도시재생 현장 시장실'을 열고 마을 공동텃밭, 집수리아카데미, '산새둥지' 등을 직접 방문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박 시장은 "산새마을은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의 모범사례로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현재 서울시가 수립 중인 저층주거지 관리방안에도 적극 반영 하겠다"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