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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칼럼] '여성'벤처에 물을 줘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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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명함에는 2000년 창업한 보안 소프트웨어 회사인 ㈜테르텐의 대표이사 명함과 (사)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명함이 양면으로 되어 있다. 간혹 명함을 내밀었을 때 어떤 이들은 나에게 묻는다. "그럼 남성벤처도 있나요?" "벤처협회에서 활동하심 될 것을 왜 여성벤처협회를 만들었나요?"

  왜일까? 올해로 21주년을 맞은 벤처협회를 두고 올해로 18주년이 되는 여성벤처라는 새로운 둥지가 우리에겐 왜 필요했을까?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상장법인 1164개사 중 여성 최고경영자(CEO)는 총 30명으로 작년 1.3%에서 2.5%로 2배 증가했다. 하지만 전체 코스닥 기업 중 2%대는 여전히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이들 코스닥 상장기업 중 창업을 통해 코스닥에 진출한 여성벤처 기업 수는 9개사로 전체의 0.77%에 불과하다. 연 매출 1000억원대 벤처 474개사 중에선 여성벤처기업이 6개사로 1.26%에 그친다. 더 나아가 코스닥 상장사의 CEO와 등기임원을 합치더라도 여성은 전체의 3%대에 머물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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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쪽은 어떨까? 얼마 전 역삼동에 위치한 팁스 타운은 첫돌을 맞이했다. 팁스 프로그램은 정부가 엔젤투자사를 창업기업 인큐베이터 운영사로 선정하면 엔젤투자사에서 투자를 통해 추천한 창업팀을 정부가 선별해 연구개발을 매칭하고 운영사의 보육센터에 입주시켜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근데 이 팁스 타운에 입주한 기업 중 여성 CEO는 5명으로 전체의 3%밖에 안 된다. 21개 운영사 중에선 여성 CEO가 아예 없다.
 국민의 과반수가 여성이고 남성보다 높은 대학 진학률을 보이고 있는 지금, 왜 여성들은 창업도 안 하고, 창업을 육성하는 것에도 참여가 저조하며 수많은 데스밸리를 통과해서 코스닥에 입성하는 성공률도 낮을까? 시험을 통해 실력을 입증받는 입시, 고시 시장은 여성이 상위권을 독점하고 있는데 왜 개인플레이가 아닌 팀플레이가 필요한 산업계에서는, 그것도 양성평등에 가까운 교육 시스템을 제공받은 젊은 층이 도전하는 벤처 생태계에서도 왜 여성의 비율이 낮을까? 그 질문에 후배들은 이렇게 답한다. "개인적인 역량과 상관없이 산업계 곳곳에서 여성들에게만 적용되는 유무형의 플랫폼이 낙후되어 있어서 시작부터 성공에 대한 리스크가 남성들에 비해서 큽니다."
  1998년 2042개였던 대한민국의 벤처기업은 꾸준히 증가해 2001년 1만개를 넘어섰고 2010년엔 2만개, 2016년엔 3만개를 돌파했다. 업체 숫자의 증가와 함께 2004년 68개사였던 연 매출 1000억원대 벤처기업이 2014년 460개로 늘었다. 이들 기업 중 6개사는 매출 1조까지 돌파했다. 매출 1000억원대 벤처의 매출액 합계는 약 99조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6.4%에 이른다. 이는 삼성(248조원), SK(165조원), 현대차(158조원), LG(116 조원)에 이어 재계 5위 규모다. 이들 기업이 고용한 인력도 2014년 총 17만 3420명으로 전년 대비 4.4% 늘었다. 이는 대기업의 고용 증가율 1.3%보다 3.4배나 높은 수치이며 영업이익률도 평균 6.7%로 일반중소기업(4.0%)이나 대기업(4.3%)보다 높다.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경제를 견인할 거대한 주체로 벤처가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특히나 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 벤처의 위상이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이다.
  그 동안 벤처인들은 거의 남성이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도 전자, 통신, 제조 분야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있다. 자원이 사람뿐인 대한민국에서 그 동안 사회적 인프라의 문제로 그 활용을 다하지 못했던 자원인 '여성'들이 벤처 창업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주체로 부상할 수 있다면 남성들만이 참여했던 기존 '경기'에 비해 국가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좀 더 유리한 경기를 치를 수 있지 않을까?

  아직은 전체 벤처 생태계 내에서 8%대인 여성벤처의 위상은 미미할 수 있으나 대기업 성장 모델과 함께한 남성 벤처인들과는 달리 창조경제 시대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여성 벤처인들의 향후 미래는 기존 산업 플랫폼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폭발적 성장과 발전성을 기대해 봄 직하다. 그리고 그 중심에서 여성벤처협회는 차별화된 목소리를 내며 더욱 큰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이영 한국여성벤처협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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