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박물관 ‘공모→지정’…참여 지자체 ‘닭 쫓던 개 지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공모가 돌연 취소됐다. 전국 11개 지자체가 가세해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그간 철도박물관 선정을 위해 전력투구해 온 지자체들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신세’가 됐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당초 철도박물관 공모방식을 철회하고 지정을 통한 철도박물관 건립을 추진한다.
철도박물관 유치 공모전에 대전, 세종, 청주(오송), 원주, 의왕, 군산, 나주, 창원, 울산, 포항, 부산 등 지자체가 참여해 과열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이 때문에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된다는 게 공모제 취소의 배경이다.

가령 의왕시는 최근 국토부로부터 철도박물관 유치에 관한 ‘팁’을 받았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타 지자체의 항의와 견제를 받았다.

‘지역 내 철도박물관 신설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우니 시 소재의 기존 철도박물관을 확장 또는 리모델링하는 방향으로 다시 접근해야 한다’는 국토부의 조언이 김성제 의왕시장을 통해 나오면서다.
일명 ‘국토부 팁’ 발언은 의왕지역 언론을 통해 세간에 전파됐고 이는 곧 철도박물관 유치 공모전에 가세한 각 지자체들의 반발을 사는 원인이 됐다.

또 이 같은 발언이 결국엔 국토부가 입지선정 방식을 공모에서 지정으로 전환하는 빌미가 됐다는 추측성 원망도 나온다.

국토부의 입지 선정 방식 전환이 그간 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해 머리를 싸매온 지자체별 노력을 수포(원점)로 돌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대전시는 타 경쟁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지매입 비용이 높다는 약점을 보완, ‘국립철도박물관 설립부지 조성방안’을 국토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조성방안은 사유지를 매입해 철도박물관을 설립하는 기존 계획을 수정, 당초 포함됐던 사유지를 제외하는 대신 시유지(중촌근린공원)를 새롭게 편입시켜 부지 면적은 높이고 매입비는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대전시는 “지역 내 공원부지 등 시유지를 활용한 수정안을 지난달 국토부에 제출했다”며 “또 이 같은 노력이 철도박물관 유치에 시너지효과로 이어질 것을 기대했다”고 말했다.

반면 공모제 취소는 그간의 노력을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나게 하기 쉽다는 허탈함으로 이어지게 한다.

시는 “이달 예정됐던 정부의 현장실사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던 만큼 국토부의 선정 방식 전환(공모→지정)이 아쉬운 것은 사실”이라고 씁쓸해 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철도박물관 설립이 연내 마무리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만큼 지역의 강점으로 꼽히는 철도 역사와 도시성장, 접근성 등을 대외적으로 꾸준히 어필하겠다”며 “국토부도 입지 선정과정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잣대로 평가를 진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