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新 직장인 휴가 보고서②]말뿐인 장기 휴가는 그만…솔선수범하는 CEO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新 직장인 휴가 보고서②]말뿐인 장기 휴가는 그만…솔선수범하는 CEO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기업들이 휴가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있다. 제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구조 특성상, 국내 대기업들은 획일적인 수밖에 없는 문화를 갖고 있다. 윗사람이 휴가 일정을 잡아야 직원들도 휴가 계획을 그제서야 세우고, 윗사람이 휴가를 '보내주기' 전 까지는 휴가를 가겠다고 감히 말하지도 못하는 문화였다.

이런 부분을 탈피하기 위해 기업 CEO들이 나서고 있다. 좀 더 자유로운 조직을 만들기 위해 여러 실험을 하는 가운데, 휴가 제도에도 손을 대고 있는 것이다.
휴가제도 변화에는 기업 CEO들의 노력이 한 몫을 했다. 인사 담당부서에서 자유로운 휴가 제도에 대해 제안을 해도, 결국은 CEO의 의사결정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 CEO들은 본인이 먼저 휴가제도에 대해 언급하며 '잘 쉬어야 일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기업은 두산. 두산은 2주 휴가가 전통이다. 사무직은 물론 생산직도 과감히 2주간 휴가를 떠난다. 1주일은 유급, 나머지 1주일은 연차 휴가다.

삼성전자의 경우 최근 '스타트업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계획형 휴가 제도를 도입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실용주의 철학이 담겼다. 1년 중 자유롭게 자신이 가진 연차 기간 내에서 휴가를 즐길 수 있게 했다. 3년 이상 근무자의 경우 최대 1년간 자기계발 휴가를 쓸 수 있다. 어학연수, 장기 해외여행 등 자기계발 계획서를 제출하면 별도 검증절차 없이 최대 1년간 휴직이 가능하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적극적인 휴가로 리더십을 재충전하라는 의미에서 '리프레시 유어 리더십' 휴가제도를 도입했다. 리프레시 유어 리더십 휴가제도는 6월부터 임원과 팀장을 대상으로 개인별 휴가 내에서 최소 3일 이상을 연속해 사용하는 것이다. 정 회장은 이 휴가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먼저 사용키로 했으며 각 계열사 CEO들도 뒤따르기로 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지주가 2주 휴가를 권장하고 있다. 1주일씩 나눠 갈 수도 있고, 2주 연속 갈 수도 있다. 선택은 직원 스스로 한다. 신한금융지주가 2주 휴가제를 도입한 이후 삶이 윤택해졌다는 평가가 직원들 입에서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 2014년부터 시행 중인 '플러스위크' 휴가시스템을 올해 확대했다. 한번에 5일 이상 휴가를 붙여쓰는 제도인 플러스위크는 1년에 한번에서 올해부터 상ㆍ하반기 2번으로 확대됐다. 현대해상은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 1회 이상 9일간 휴가를 사용하도록 하는 '휴-나인(休-9)제도'를 시행 중이다. 은행권은 2주 휴가가 의무화돼 있다.

재계 관계자는 "처음 자유로운 휴가 제도가 도입됐을 때는 다들 눈치만 보느라 선뜻 휴가를 신청하지 못하는 분위기었지만 이제 많이 바뀌었다"며 "제대로 쉬는 만큼 잘 일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직원들 사이에 정착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