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을의 이야기를 나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제9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 9월 1일 정읍에서 개막"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전국의 마을공동체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아주 특별한 행사가 정읍에서 열린다.
정읍시는 19일 제9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가 9월 1일부터 3일 간 열린다고 밝혔다.

‘ㄷㆍㄹ하 노피곰 도ㄷㆍ샤 전국 마을 비추오시라’라는 ”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정읍사문화공원과 송죽마을 등 정읍지역 마을과 샘고을시장을 비롯한 정읍지역 곳곳에서 진행된다.

행사에는 전국의 마을 활동가와 지원기관, 주민, 행정 등 5천여명이 참가할 예정으로, 이 행사는 마을 만들기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서울시와 정읍시 등 전국 51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마을 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정기회의가 열리고, 마을대토론회와 마을 만들기 전시 홍보, 기획컨퍼런스, 마을여행, 정읍마을축제등도 준비돼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마을대토론회와 기획컨퍼런스 행사는 정읍사문화공원과 전북과학대학교에서 진행되는데, 마을 활동가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정해 활동가들과 시민들이 열띤 토론을 펼치고 고민을 나눌 예정이다.

또 정읍의 대표 마을축제인 ‘솔티달빛잔치’와 ‘원오봉 마을음악회’도 개최되고, ‘음식장인을 찾아라’와‘정읍시티투어’,‘마을탐방’, ‘마을숙박’등 마을공동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현시대의 청년들과 고민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포럼’과‘미로전시관’등 지역과 세대, 마을과 마을을 아우르는 행사도 운영된다.

개막식은 9월 1일 오후 7시에 정읍사문화공원에서 열린다. 개막식 당일에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함께 마을 만들기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공원 곳곳에서 각 마을의 특성 등을 담은 전시회가 이어지며 전국의 공동체들이 준비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 등도 체험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국대회를 통해 마을 만들기의 가치와 실천과제를 탐색하고, 참여자들에게 정읍의 우수한 역사와 전통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을여행, 그리고 마을숙박을 희망하거나 행사와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마을만들기 전국대회’사무국 홈페이지(ww.activejeongeup.co.kr)나 전화(063.531-1373~7)로 문의하면 된다.

김재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